복지 사각지대 (PG). /사진 = 연합뉴스
복지 사각지대 (PG). /사진 = 연합뉴스

경기도가 금융위기에 처한 위기가구를 돕고자 지원 체계를 강화한다.

3일 도에 따르면 경기권에 속한 신용회복위원회 7개 지부(고양·부천·성남·수원·안산·안양·의정부)와 4일 도내 복지 사각지대 위기가구 발굴, 개인 채무 조정 지원 상호 협력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도는 이번 협약으로 복지 사각지대 위기가구에 경제적 자립과 재기, 금융상담 연계, 개인회생·파산 신청 지원, 소액금융 지원, 신용복지 컨설팅 정보를 제공해 극단 선택을 했던 수원 세 모녀 같은 사건 재발을 막는다는 방침이다.

신용회복위원회는 과중한 채무로 어려운 도민에게 채무조정(개인 워크아웃), 이자율 채무조정(프리 워크아웃), 연체 전 채무조정(신속 채무조정)을 제공해 상환기간 연장, 분할 상환, 이자율 조정, 채무 감면으로 경제적 재기를 돕는다. 또 신용회복위원회 개인 채무조정 또는 개인회생을 통해 성실히 채무를 상환하면 생활안정자금, 운영자금 따위 긴급자금도 지원한다.

또 학생이나 일반인을 대상으로 신용에 관한 이해력을 높이고자 다양한 신용 교육활동을 실시하며, 채무조정 이용자가 보다 빨리 신용 안정을 찾도록 복지 컨설팅도 제공한다. 법원 구제 제도 신청이 불가피한 도민에게는 개인회생과 파산 신청을 무료로 돕는다.

이 과정에서 신용회복위원회가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위기가구를 발굴해 도에 알리면 도는 각 위기가구에 적합한 복지사업을 연계해 어려움을 해소할 방침이다.

이 밖에도 양 기관이 상호 협력이 필요하다고 동의하는 사항은 이후 협의를 거쳐 협약문에 추가로 담아 협약을 강화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경제적 어려움이나 질병 같은 다양한 사유로 위기에 처했음에도 정보 부족으로 인한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고자 이번 협약을 준비했다"고 말했다.

김기웅 기자 woo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