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유[이담엔터테인먼트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아이유[이담엔터테인먼트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가수 아이유(IU) 측이 각하로 마무리된 표절 고발 사건에 대한 민형사상 후속 대응에 나섰다.

소속사 이담엔터테인먼트는 6일 "법률대리인 법무법인 신원으로부터 관련 민형사 소송 진행 상황을 전달받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특정인은 지난 5월 아이유가 다른 가수의 곡을 표절해 저작권법을 침해했다며 경찰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그러나 지난달 4일 법무법인 신원은 수사기관이 고발 사실이 범죄를 구성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각하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이에 아이유 측은 같은달 8일 서울중앙지법에 고발인을 상대로 명예훼손·인격권침해·무고 등 행위에 대한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고발인으로 추정되는 인물에 대한 형사상 절차도 진행 중이다.

아이유 측은 지난 2월 서울 강남경찰서에 아이유를 상대로 비방을 일삼는 불특정 다수를 허위 사실 적시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는데, 그중 표절 사건 고발인도 포함된 것으로 추정한다.

법무법인 신원은 고발인과 동일인으로 추정되는 인물의 인적 사항을 확보하기 위한 절차를 진행 중이다.

소속사는 "고발인의 인적 사항이 확인되는 대로 추가 형사 고소를 진행하고 손해배상 책임을 엄중히 물을 예정"이라고 전했다.

최근에는 아이유를 상대로 한 살해 협박이 발생했다는 허위 신고로 수사기관이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사옥 및 아이유 본가로 긴급 출동하는 일도 발생했다.

소속사는 "허위 신고 역시 처벌 대상에 해당할 수 있다"며 "(표절 사건) 고발인을 비롯한 자들을 끝까지 추적해 수사기관에 신속, 강력한 처벌을 촉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