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관동대 국제성모병원은 인천지역 대학병원 중 최초로 완전자동방식 인공관절수술로봇 ‘큐비스-조인트(CUVIS-joint)’를 도입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고 10일 알렸다.

큐비스-조인트는 큐렉소에서 국내기술로 개발한 인공관절수술로봇이다.

기존 인공관절수술 결과가 집도의 숙련도와 경험에 따라 차이가 나는 점을 개선해 수술을 정밀하고 정확하게 집도하도록 고안했다.

병원 측은 정형외과 채동식·이현희 교수팀이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의 국산 무릎인공관절치환수술 실증기관 사업에 선정돼 수술로봇을 도입했다.

큐비스-조인트는 인공관절 수술 시 완전자동방식으로 뼈를 정밀하게 절삭해 인공관절을 정확하게 삽입하도록 돕는다.

또 수술 전 3D입체영상을 기반으로 환자에게 적합한 인공관절 크기나 삽입위치, 손상된 뼈 절삭 범위 등 맞춤형 수술계획을 수립하고 시뮬레이션 진행도 가능하다.

수술 직후에도 일련의 과정이 정확히 시행됐는지 바로 확인 가능해 수술 오차가 크게 줄어든다.

이를 바탕으로 힘줄이나 근육 등 연부조직손상을 최소화시켜 출혈과 통증이 적어 환자 회복이 빠르다는 장점도 지닌다.

국제성모병원에 따르면 실제로도 인도 병원에 도입돼 인공관절수술 500례에 대한 수술예후를 분석한 결과 신경·인대·혈관 손상이 보고되지 않았다.

채동식 교수는 "로봇을 이용한 인공관절수술은 환자 입장에서 수술 정확도와 안정성을 높여 합병증을 크게 줄이고 결과적으로 운동성 향상효과가 기대된다"며 "좋은 의료환경이 갖춰진 만큼 지역주민들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상철 기자 csc@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