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이 2026년까지 특수교육 현장에 인력 1천30명을 늘리고 전국 최초 AI(인공지능) 기반 특수교육 플랫폼을 구축한다.

도교육청은 17일 북부청사에서 경기특수교육 활성화 3개년 계획을 발표했다.

주요 계획은 ▶특수교육 인력과 돌봄 확대 ▶미래형 스마트 특수교육 확대 ▶경기특수교육원 건립과 행동중재 신속 대응 강화 ▶교육정책 보편적 설계 도입 무장애 교육정책 실현, 4가지 영역이며 11개 추진과제를 세워 추진한다.

도교육청은 학생 맞춤 지원을 강화하려고 ▶과밀 특수학급 지원과 유치원 연령별 특수학급 교사 배치 ▶특수학교 1교실 2교사제에 필요한 기간제 특수교사 230명 증원 ▶특수교육지도사 정원 200명 확대한다. 또 학교별 장애학생을 돌볼 인력 500명을 채용해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할 예정이다. 장애학생 돌봄 수용률을 올리고자 시간제 근무 기간제 교사 100명 증원과 특수교육 종일반을 당초 180개에서 250학급으로 확대한다.

더욱이 전국 최초 AI 기반 성장 맞춤 특수교육 플랫폼을 구축한다.

도교육청은 AI튜터 코칭으로 장애학생을 진단하고 평가해 기초학력을 확인할 계획이다. 중도중복학생의 학습 역량을 강화하고자 로봇을 활용한 맞춤 수업을 제공한다. 내년 플랫폼 구축 연구를 통해 2025년 구축 뒤 2026년 시범운영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경기특수교육원을 세워 행동중재 종합 지원과 특수교육 현장 지원을 강화한다. 지역별로 행동중재 신속대응팀을 구성하고, 4단계 맞춤 행동중재시스템을 운영해 장애학생의 교육 참여를 높일 방침이다.

이 밖에도 전국 최초로 교육정책 보편적 설계(Universal Design)를 도입한다. 모든 교육정책의 기본계획을 세울 때 장애학생 같은 교육약자를 고려해 수립하도록 제도화한다.

계획 발표에 참석한 장애학생 학부모는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특수교육 현장에서 가장 필요한 인력 증원을 환영한다"고 했다.

김선희 특수교육과장은 "2천억 원의 세수가 줄어드는 상황에서 특수교육에 획기적으로 지원을 결정한 배경에는 임태희 교육감의 교육약자를 지원해야 한다는 의지가 있다. 특수교육 공동체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선진국 수준의 특수교육 실현으로 미래사회 변화에 선제 대응하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다.

이은채 기자 chae@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