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도시철도(김포골드라인)가 5년 더 민간에 위탁운영된다.

23일 김포시에 따르면 시의회는 최근 본회의를 열고 시가 제출한 김포골드라인 민간위탁 차기운영자 선정 동의안을 가결했다. 이로써 시는 조만간 김포골드라인 후속 운영사업자를 선정해 5년 더 민간업체에 철도 운영을 위탁할 계획이다.

시는 2019년 개통 이후 서울교통공사 자회사인 김포골드라인운영에 위탁해 철도를 운영 중이며, 내년 9월 위탁운영기간 종료를 앞두고 민간위탁 연장 방침을 정했다. 5년간 민간 위탁 사업비로 1천650억 원을 책정했으며, 현재 입찰제안서 작성 절차를 진행 중이다.

시의 민간 위탁 연장 계획은 더불어민주당 시의원들의 반대로 앞서 두 차례 부결됐다. 하지만 지난달 민주당 시의원 1명이 숨지면서 시의회 여야 비율에 변화가 생겨 결국 가결됐다. 기존 시의원들의 소속 정당은 국힘 7명, 민주당 7명으로 특정 정당이 반대하는 안건은 과반 찬성을 얻지 못해 부결되는 구조였다.

한때 검토됐던 직영화 방안은 앞으로 5년 안에는 실현이 불가해졌다.

시는 김포도시철도공단을 설립해 철도를 직접 운영하는 방안도 검토했으나 지난 5월 내부 심의위원회에서 공단 설립 안건이 부결됐다. 심의위원들은 서울5호선, 인천2호선 김포연장선, 서부권광역급행철도가 개통하면 김포골드라인 이용 수요와 운임 수입이 감소한다며 공단 설립에 부정적 견해를 내놓았다.

시 관계자는 "다음 달부터 올해 말까지 입찰을 진행하려 한다"며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한 뒤 내년에는 인수인계 절차를 밟을 계획"이라고 했다.

김포골드라인 운영 방식이 민간 위탁 방식으로 재정립되자 차기 운영사 자리에 인천교통공사, 네오트랜스(용인경전철 옛 운영사), 대전교통공사가 관심을 보인다고 알려졌다.

김포=이정택 기자 ljt@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