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는 독산성과 세마대지 초입에 산문 재건립을 위한 사업비 5억6천만 원을 지원받는다고 24일 알렸다.

독산성 세마대지는 국가지정문화재이며, 일평균 수백 명의 등산객과 방문객이 찾는 오산 대표 관광명소다.

하지만 2003년 당시 독산성과 세마대지 초입에 설치한 산문 기둥 하부 화강석 주초 사이 통행로 간격이 2.94m에 불과해 도로 폭이 상당히 협소하고, 차량 통행에 어려움이 있어 방문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그 뿐만 아니라 화재 발생 시 소방차 진입이 어려워 산문 재건립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됐다.

이권재 시장은 민선8기 취임 직후 해당 사업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산문 기둥 간격을 5.5m로 확장해 재건립하는 사업을 추진했다.

그는 지난 3월 시·군 정책투어 일환으로 오산시를 찾은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대표단과 함께 독산성 현장을 직접 방문해 산문 재건립 예산이 반영되도록 건의했을 뿐만 아니라, 경기도와도 주기적인 협조를 이어가며 예산 반영 필요성을 알렸다.

이 시장은 사업비 확보와 관련, "산문 재건립은 독산성을 찾는 관광객과 방문객들에게 이동 간 편의를 보장하고 화재 따위 재난에서 안전을 가져오리라 본다"며 "독산성과 세마대지에 연계성을 띤 서랑저수지 둘레길 조성사업 예산 확보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오산=최승세 기자 cs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