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경기지역자동차노동조합을 비롯한 시내버스 노동조합이 26일 첫차부터 시내버스 총파업을 예고함에 따라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했다.

24일 도에 따르면 노조는 25일 경기지방노동위원회 최종 조정 회의가 결렬하면 시내버스 52개 업체 소속 조합원을 대상으로 26일 첫차부터 전면 파업을 예고했다. 도 전체 시내버스 1만648대 가운데 89%가량인 9천516대가 파업 영향을 받는다고 추산한다.

노조 측은 민영제 운수종사자 실질임금을 올려 달라고 회사 측에 요구했다. 하지만 회사 측은 재정 여건상 임금 인상 요구를 수용하기 어렵다고 맞선다.

도는 경기지방노동위원회 조정 시한 만료 전까지 노사 대표를 설득하고, 파업을 우려하는 여론 전달로 파업 실행 직전까지 합의를 유도할 방침이다. 그러나 파업할 경우 시·군과 도버스운송사업조합 같은 유관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해 도 중심으로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구성하고 24시간 비상근무 체계를 가동한다.

도는 파업 기간 시·군별 버스 이용 수요가 많은 주요 지역과 지하철역을 탑승 거점으로 정하고 전세·관용버스 425대를 투입해 탑승 거점 간 순환 운행 방식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동시에 마을버스 운행시간 연장과 예비 차를 시내버스 파업 노선에 투입할 계획이다.

아울러 개인·일반택시 운행을 독려하고 버스정류장 주변에 택시가 집중 배차하도록 유도한다. 의정부·김포·용인경전철 운행 시간을 연장하는 한편 증회·증차하고, 서울교통공사·코레일과 협의해 수도권 전철 운행 시간을 연장하거나 증회·증차하도록 할 예정이다.

또 도버스정보시스템과 도, 시·군 홈페이지, 소셜네트워크서비스, G버스 TV, 정류소 안내문에 파업 상황을 빠르게 전파하고 대체 운송수단을 홍보할 예정이다.

김상수 도 교통국장은 "최종 임금 협상 조정 시한 만료 전까지 노조와 회사가 원만하게 합의하도록 노력 중이다. 25일 자정 전후로 파업 실행 여부를 확정하면 언론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관련 내용을 알리고 비상수송대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했다.

민준석 기자 bgmi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