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경기도청 전경. 사진 = 경기도 제공
옛 경기도청 전경. 사진 = 경기도 제공

경기도가 역사·기록 문화 공간으로 조성하려던 ‘경기도기록원’ 건립 계획이 행정절차가 늦어지는 데다 드는 예산도 크게 증가하면서 난항을 겪는다.

25일 도에 따르면 수원시 팔달구 옛 도청사(6만5천900㎡) 10개 동 중 제1별관(2천436㎡), 가족다문화과동(164㎡), 행정도서관(1천260㎡), 제3별관 1∼3층(4천776㎡) 들 4개 동 8천636㎡를 철거한 뒤 리모델링해 2025년까지 경기도기록원을 설립할 계획이다. 이곳에는 도 기록물과 31개 시·군 기록물 119만 권을 보관한다. 또 도민에게 개방해 교육·문화 공간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하지만 도는 당초 올해 1월 경기도기록원을 설립하려고 수원시에 관련 인허가를 신청할 예정이었지만, 10개월여가 흐른 현재까지 관련 절차 진행을 보류한 상태다.

이는 민선8기 들어 도가 옛 청사를 ‘사회혁신복합단지’ 중심으로 개편하겠다는 공약을 내건 데 따른 영향으로, 당초 경기도기록원 설립 계획도 수정했기 때문이다. 2021년 수립한 계획에서는 경기도기록원 부지에 제3별관을 제외했지만, 민선8기 공약에서 제3별관 일부 공간을 경기도기록원 부지로 포함했고, 이에 관련 행정절차 진행도 복잡해졌다.

도는 제3별관 절반가량은 경기도기록원으로, 나머지 절반은 ‘경기도 통합데이터센터’로 구축한다는 계획인데 통합데이터센터를 조성하려면 교통영향평가를 이행해야 하는 조건도 붙기에 인허가 절차가 어려움에 직면했다. 도는 교통영향평가를 이행할 경우 사업기간이 예정보다 상당히 늦어질지 모른다는 판단에 따라 이를 진행하지 않을 묘수를 찾는 중이다.

대폭 늘어난 사업비 역시 기록원 건립에 어려움을 더한다. 도는 지난해 기록원 건립 비용을 240여억 원으로 책정했으나 최근 원재룟값 상승과 물가 인상 따위 여파로 약 120억 원 증가한 363억 원으로 예산 계획을 수정했다. 도가 재정난에 빠진 상황에서 100억 원 이상 사업비가 증가한 점은 사업 추진에 악재로 작용한다.

경기도기록원 건립 계획이 차질을 빚으면서 도 기록물 관리에 대한 우려가 나온다. 현재 경기도기록원 기능을 하는 경기도기록관(수원시 파장동 179의 26)은 수년 전부터 포화상태가 돼 행정기록물을 더 이상 보관할 여력이 없다.

도 관계자는 "공사 시기에 맞춰 재료비 인상분과 감리, 시설관리비를 반영해 사업비가 늘었다"며 "그간 2025년 준공 목표로 한 설계는 차질 없이 진행했다. 건설기술심의회 같은 행정절차도 마무리했기에 인허가 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 했다.

김민기 기자 mk1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