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지역자동차노동조합 등 시내버스 노동조합이 총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24일 수원특례시의 한 버스 차고지에 버스가 주차되어 있다. 노동조합은 경기지방노동위원회 최종 조정 회의 결렬 시 26일 첫 차부터 전면 파업을 예고했다. 전광현 기자 jkh16@kihoilbo.co.kr
경기지역자동차노동조합 등 시내버스 노동조합이 총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24일 수원특례시의 한 버스 차고지에 버스가 주차되어 있다. 노동조합은 경기지방노동위원회 최종 조정 회의 결렬 시 26일 첫 차부터 전면 파업을 예고했다. 전광현 기자 jkh16@kihoilbo.co.kr

26일 총파업을 예고한 경기도버스노동조합협의회가 25일 오후 4시 경기지방노동위원회에서 사용자 단체와 최종 조정 회의에 들어갔다. 결과는 이날 오후 늦게 나올 전망이다.

조정 회의에서는 도내 전체 버스 1만648대 중 89%인 9천516대 파업 여부를 결정한다. 협의회는 합의에 이르지 못하면 26일 오전 4시 첫차부터 무기한 파업에 들어간다. 참여 인원은 도내 52개 버스업체에 속한 50개 노조(지부) 조합원 1만7천여 명이다.

이들 요구 사항은 준공영제 도입과 모든 종사자 1일 2교대 시행, 서울·인천 버스 수준 임금 인상(월 70만~80만 원·인상률 20%)이다. 하지만 6월부터 4개월간 사측과 벌인 단체교섭에서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경기도가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을 2024년 1월에서 2027년으로 연기한 부분도 한몫한다. 협의회는 도가 당초 약속을 어겨 장시간 근로와 임금 차별이 이어진다고 반발했다.

지난해에도 총파업 직전까지 갔으나 도가 도내 시내버스 6천500대와 1천100개 노선 민영버스를 모두 준공영제로 전환한다고 약속하면서 가까스로 봉합했다.

사측과 합의점을 찾지 못한 협의회는 지난 10일 지노위에 노동쟁의 조정 신청을 낸 뒤 13일 조합원 쟁의 찬반투표를 했다. 투표에는 1만5천여 명이 참여했고, 97.4%가 찬성했다. 이어 17~18일 결의대회를 열어 총파업 세부 계획을 논의하는가 하면 파업 수순을 밟았다.

협의회 소속 조합원들은 우선 26일 정상 출근해 조정 결과를 기다린다. 조정 결렬로 파업에 들어가면 신고센터도 운영해 사측의 부당 노동행위 따위에 대응한다.

김강우 기자 kkw@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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