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 선거구 획정 (PG) /사진 = 연합뉴스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 (PG) /사진 = 연합뉴스

인천시 서구 선거구 개편이 늦어지면서 총선 출마 예정자와 유권자 혼란이 가중될 전망이다.

25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인구 증가와 감소로 선거구 개편이 필요한 곳은 전국 29곳이다. 이 중 인구 상한을 넘어선 선거구는 인천 서구와 경기(12곳)를 포함해 18곳이고, 인구 하한에도 미치지 못해 통폐합 대상 지역은 11곳이다. 이는 선관위가 평균 인구를 계산해 발표한 수치다.

선관위는 선거구 획정 문제를 논의하려고 지난 12일까지 국회에 선거구 수와 시도별 의원 정수를 비롯한 선거구 획정 기준, 선거제도 개편을 요구했지만 국회는 이를 무시했다. 이에 따라 서구 지역구 개편은 내년 2월께나 가능하다는 전망이 나온다.

문제는 지역구 개편이 늦어지는 동안 발생하는 혼란이다. 서구지역에 출마를 고심하는 인사들은 어떤 지역을 지역구에 포함하고 빼는지 알 길이 없어 하염없이 기다리는 신세인 데다, 유권자들 역시 출마 예정자 현황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신설 지역구 출마를 고민하는 A씨는 "선거구를 언제 획정할지 몰라 답답한 상황"이라며 "공약은 물론 경선에 대비해 다양한 준비도 해야 하는데, 이렇게 가다가는 출마 여부도 고민해야 할 형편"이라고 호소했다.

지역 정계 관계자는 "이대로 논의가 늦어진다면 선거운동 일정 전반에 차질이 생길지도 모른다"고 걱정했다.

시민단체는 하루빨리 선거구를 획정하라고 촉구했다. 유권자들이 지역구에 어떤 ‘선수’가 출마하려는지 미리 파악해 충분하게 검증하도록 시간을 줘야 한다는 취지에서다.

이광호 인천평화복지연대 사무처장은 "이런 일을 번번이 반복한다"며 "유권자들은 항상 ‘깜깜이 선거’를 해 정치에 대한 관심이 떨어지는 실정"이라고 했고, 김송원 인천경제정의실천연합 사무처장은 "여야는 빨리 국민 여론을 수렴해 비례 의석을 확대하고 선거제도를 개편해 선거구를 획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성식 기자 js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