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총선을 앞두고 인천 정치권에서 가장 관심이 쏠리는 지역 중 하나가 서구다. 총선을 불과 5개월여 앞뒀음에도 선거구 신설 여부조차 확정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인구 증가와 감소로 현재 선거구 개편이 필요한 곳은 인천 서구를 포함해 전국에서 29곳이나 된다. 갑과 을 두 개 선거구로 편성된 서구는 현재 거주 인구가 60만 명을 넘어서 내년 총선에는 반드시 새로운 선거구에서 지역 일꾼을 뽑아야 한다. 하지만 어찌된 일인지 온갖 낭설만 오갈 뿐, 선거구 신설 움직임은 보이지 않는다. 선관위는 선거구 획정 문제를 논의하려고 이미 국회에 선거구 수와 시도별 의원 정수를 비롯한 선거구 획정 기준, 선거제도 개편을 요구했지만 국회는 요지부동이다. 민의를 최우선에 두겠다는 여야는 정쟁에 몰입할 뿐이다. 결국 선거구 개편은 선거 직전인 내년 2월께나 가능하다는 얘기도 나온다. 

논의를 시작하더라도 결과가 쉽게 나오지 않으리라는 예측이다. 늘상 그래 왔듯 유권자의 불편은 아랑곳없이 자기 정당에 유리하도록 선거구를 기형적이고 불공평하게 획정하는 ‘게리맨더링’을 행사할 게 뻔해서다. 이를 놓고도 여야가 줄다리기를 하다 보면 선거운동일 직전이나 선거구 개편이 가능하다는 계산이 나온다. 그러다 보니 피해는 유권자와 출마 예정자들이 고스란히 감내해야 할 상황이다. 당장 서구 신설 선거구 출마를 고심하는 인사들은 어떤 지역이 개편에 포함되는지 알 길이 없고, 그러다 보니 지역에 맞는 공약 준비도 제대로 못한 채 하염없이 기다리는 신세다, 유권자들 역시 출마 예정자들의 면면도 제대로 알지 못하고 투표에 나서야 하는 그야말로 ‘깜깜이’ 선거에 내몰릴 판이다. 전체적인 선거판을 짜야 하는 지역 정치권도 선거운동 일정 전반에 차질을 우려한다. 

선거를 앞두고 매번 반복되는 정치권의 이러한 행태는 이제 놀랍지도 않지만 구태를 벗어나야 한다는 게 그들에게 정치 몫을 위임한 유권자의 목소리다. 크고 작은 선거 결과를 보면서 유권자의 힘을 익히 알아도 돌아서면 그만이다. 말로만 민의를 떠들 뿐 유권자 목소리는 외면한 채 기세가 등등하다. 내년 총선에서 유권자들이 꼭 해야 할 일은 이들을 심판해 모든 권력은 국민에게서 나온다는 헌법 정신을 똑똑히 일깨워야 한다. 그래야 국민이 주인임을 다시 각인하고 일꾼 본연의 일을 하리라 본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