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시장 규모가 2천759조 원으로 성장할 수소경제를 선점하고자 경기 남부 평택-화성-안산과 경기 북부 양주, 파주에 수소경제 클러스터를 조성해야 한다는 의견이 개진됐다.

경기연구원은 이러한 내용을 담은 ‘경기도 수소경제 클러스터 조성 방안 연구’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6일 전했다.

연구원은 경기도가 전국 어느 지역보다 수소경제 추진과 클러스터 정책에 커다란 잠재력을 지녔다고 진단했다. 수소 활용을 중심으로 수소경제 실적 양호(수소차 보급 등), 충분한 규모의 잠재적 수소 소비시장 보유(인구와 경제 규모 등), 교통 통신 인프라와 숙련 인력, 전후방 기업 입지, 지속가능한 수자원, 가용할 수 있는 풍부한 토지자원, 수소 인프라와 기술에 대한 자금 지원 등을 그 배경으로 설명했다.

그러면서 연구원은 수소 관련 기업들이 집적 이익을 위해 상호 연결된 수소경제 클러스터를 남부와 북부에 조성하자고 제안했다.

남부에서는 평택시 수소 특화단지, 평택포승(BIX)지구, 자동차클러스터, 화성시 화성호 간척지대 부지, 양감면 H-테크노밸리(반도체·자동차 부품 특화), 안산시 신길 일반산업단지까지 이어지는 평택-화성-안산 벨트를 지목했다. 3개 시에 연료전지발전소, 소부장 기업단지, 생산허브, 자동차 클러스터 등을 연계 조성해 향후 수소 시장을 지배할 그린수소 생산의 대규모 전초기지로 활용하자는 계획이다.

북부에서는 양주시 은남 일반산업단지, 파주시 거곡리·석곶리 일대, 파평 일반산업단지, 미활용 군용지 중 한 지역에 각각 수소경제 클러스터를 추진해 미래 남북 평화협력시대 대비 친환경에너지 협력 기반을 마련하자고 제시했다.

이 클러스터 전략을 통해 2030년까지 수소생산 허브 10개소, 수소 생산량 1천300t, 수소 배관망 300㎞, 수소충전소 200개소, 수소연료전지 발전량 1.5GW, 수소 기업 1천500개 사, 수소 도시 12개소 등을 달성하리라 예측했다.

강철구 선임연구위원은 "향후 탄소중립과 신성장동력 선도에 경기도가 주도적 역할을 하려면 수소경제 클러스터만큼 유용한 정책 방안은 없을 것"이라며 "정부의 각종 수소 산업 집적화 정책 공모에 더 적극 나서고, 민간사업자들과 파트너십을 이뤄 수소경제 클러스터 조성에 힘을 쏟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박건 기자 gun@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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