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을 편성할 때 사회 약자 보호를 앞서 생각할 방침으로, 생존권 위협은 없다."

김동근 의정부시장이 지난 27일 송산노인종합복지관에서 열린 복지관 기관장 간담회에서 한 말이다.

간담회는 예산편성 과정에서 오해 해소와 재정 상황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려고 마련했다.

올해 역대급 국가 세수 감소에 따라 지방교부세가 대폭 삭감돼 대부분 지자체가 어려움을 겪어 내년 예산편성에 진통이 발생했다.

시는 재정위기 특별대책추진단을 구성해 강도 높은 세출 구조조정을 단행한다. 그 과정에서 산하·보조기관 인원 감축 불안감이 높아진 상황이다.

이에 김 시장은 시민 불안을 없애고자 앞장서 "확정 예산이 아니고 예산 실무부서가 예산편성 과정에서 각 기관 대대적 자구 노력이 필요하다는 메시지를 보냈을 뿐 예산 조정 과정은 거치지 않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행사와 축제에 신경 쓰고 사회복지를 등한시한다는 오해를 받는데 행사와 축제 예산은 도내 지자체 평균 이하이고, 오히려 사회복지 예산 비율은 55.6%로 경기도에서 가장 높다"며 "세출 구조조정 고통 분담은 공평해야 하지만 취약계층 예산은 타협 대상이 아니며, 내년 행사와 축제 예산은 과감히 삭감해 사회복지에 더욱 신경 쓰겠다"고 했다.

김동근 시장은 간담회를 마치며 "시 재정위기 극복에는 필연적으로 진통을 수반한다. 각 기관은 실효성을 갖춘 자구책을 마련해 달라"며 "위기를 기회 삼아 강력한 구조조정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일방적인 희생이 발생하지 않도록 목표는 강력하되 과정은 소프트한 구조조정을 이뤄 나가겠다"고 했다.

의정부=이은채 기자 chae@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