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27일 경북 안동시 풍천면 경북도청에서 제5회 중앙지방협력회의를 주재했다.

회의에는 시도지사협의회장인 이철우 경북도 지사를 비롯해 전국 시도지사, 한덕수 국무총리와 부처 장·차관, 조길연 시도의회 의장협의회장, 조재구 시장군수구청장 협의회장, 최봉환 시군자치구의회 의장협의회장, 이관섭 국정기획수석 등 대통령실 참모진이 참석했다.

중앙지방협력회의는 중앙행정기관장, 17개 시도지사, 지방 4대 협의체 회장 등이 모여 지방자치와 균형발전 관련 중요 정책을 논의하는 자리다.

윤 대통령은 지역 균형 발전 전략과 관련해 "지역 균형발전이 왜 중요하냐, 그것은 바로 편중된 상태로는 (국가) 발전에 한계가 있기 때문"이라며 "우리의 GDP를 높이고 확실하게 도약하기 위해서는 모든 국토를 빠짐없이 촘촘하게 다 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특히 지역 균형발전 핵심으로 ‘의료’와 ‘교육’을 꼽았다.

윤 대통령은 "정부는 교육 다양성과 지역·필수 의료 확충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방소멸 위기’ 대응 논의를 위해 마련된 회의에서는 자치분권과 균형발전을 아우르는 5개 안건이 논의됐다.

윤 대통령은 "자치조직권 확충, 자치입법권 강화 등을 통해 지방 정부가 자율과 책임에 기반해 정책을 펼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며 "또 기회발전특구와 같이 지역 대규모 투자 유치를 위한 파격적인 인센티브 방안 등을 논의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본격적인 회의에 앞서 한 달 뒤 결정될 ‘2030 세계박람회(엑스포)’ 부산 유치를 위해 각 시도가 역량을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