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기지사는 지난 27일 경북도청에서 열린 중앙지방협력회의에 참석해 윤석열 대통령과 정부에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위한 주민주표 조기 실시를 건의했다. 사진은 김 지사와 윤 대통령이 악수하는 모습.<경기도 제공>
김동연 경기지사는 지난 27일 경북도청에서 열린 중앙지방협력회의에 참석해 윤석열 대통령과 정부에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위한 주민주표 조기 실시를 건의했다. 사진은 김 지사와 윤 대통령이 악수하는 모습.<경기도 제공>

김동연 경기지사가 윤석열 대통령에게 민선8기 경기도 최대 정책인 경기북부특별자치도를 설치하는 데 최대 관문인 주민투표를 이른 시기에 진행해 달라고 요청했다.

늦어도 내년 2월 초까지는 주민투표를 하도록 정부 차원의 협조를 구한 셈인데, 주민투표가 성사되면 오는 2026년 지방선거에서 북부특별자치도지사 선거를 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정부에 전달했다고 풀이된다.

김 지사는 지난 27일 경북도청에서 연 제5회 중앙지방협력회의에 참석해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필요성과 경기북부 개발을 위한 비전을 설명했다.

그는 행정안전부에서 하는 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위한 주민투표 실시안을 빠른 시간 안에 긍정으로 검토해 늦어도 내년 2월 초 안에 하도록 해달라고 요청했다. 또 내년 임기가 끝나는 21대 국회에서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특별법이 통과하도록 정부와 국회가 관심을 가지고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 지사는 "경기북부가 자치도가 되면 경기도와 서울에 이은 세 번째로 큰 광역지자체가 되고, 경기북부 GRDP 1.11%p, 대한민국 GDP 0.31%p를 끌어올리는 효과를 가져온다"며 "그동안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에 대한 많은 정치 구호가 있었지만, 선거가 끝난 뒤에는 기득권 때문에 되지 않았다. 이번이야말로 기득권을 내려놓고 경기북부특별자치도를 추진할 적기"라고 강조했다.

이어 "경기북부특별자치도는 지난 70년 동안 중복규제로 피해를 입은 북부주민에 대한 보상 차원이 아니라 360만이 넘는 인구와 잘 보존한 생태자원 들 대한민국뿐만 아니라 국제 사회에서도 가장 성장 잠재력이 있는 곳이 되리라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더불어 김 지사는 기회발전특구에 경기도 인구감소지역과 접경지대를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는 내용도 건의했다. 규제 특례나 세제·재정 지원, 정주 여건 개선 들의 지원으로 기업 대규모 투자를 유치하고 지역을 발전시켜야 한다고 전했다.

이 밖에 김 지사는 경기북부소방재난본부장 직급을 현 소방준감에서 소방감으로 상향해야 한다는 의견도 전달했다. 그는 현재 6개 시도 소방본부장 직급이 소방감인데 견줘 경기북부 소방본부장은 이들 시도보다 인구도 많고 지역도 넓은데도 소방준감에 머문다는 점을 설명했다.

김 지사는 "경기북부 재난재해 예방과 대처를 위해 소방본부장 직급 상황과 조직 보강이 필요하다"고 했다.

박건 기자 gu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