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가 문산에서 부천터미널을 오가는 5000번 노선을 경기도 공공버스(준공영제)로 전환했다.

직행좌석 버스인 5000번 노선은 하루 6대가 18회 운행할 예정이다. 공공버스로 전환되면서 광역교통 이용 수요에 신속한 대응이 가능할 뿐 아니라 운행 안정성이 확보될 것으로 기대된다.

해당 노선의 경우 파주시에 운행되고 있는 직행좌석 노선 중 서울 이외의 지역을 운행하는 유일한 노선이나, 이용객 수 급감 및 운수업체 경영 악화로 기존 인가 대수 대비 20% 내외로 운행돼 주민들이 불편을 겪어왔다.

이에 시는 준공영제 시행을 지속 추진했으며, 경기도에 도내 간 공공버스 전환을 3월에 건의해  이달부터 5000번 노선이 경기도 공공버스로 전환하게 됐다.

이번 경기도 공공버스 전환 운행 개시로 문산·월롱 권역 및 운정 지역 주민들의 광역교통 다양성과 편의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경일 시장은 "문산 및 월롱 권역의 고질적인 교통 불편을 비롯해 운정1·2·3지구 또한 대광위 집중관리지구와 일반관리지구로 각각 지정될 만큼 대중교통 서비스 개선이 시급하다"며 "경기도 공공관리제 추진을 비롯해 지속적인 준공영제 전환을 통해 시내버스의 공공성과 편의성을 향상시켜 나가겠다"고 전했다. 

파주=이준영 기자 skypro1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