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치를 제22대 총선에서도 인천지역 청년과 여성 정치인이 뒷전으로 밀리는 모양새다. 국회에 청년·여성 정치인이 부족해 다양성과 대표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총선 때마다 나오지만 인천 정치권에서도 눈에 띄는 변화는 없을 전망이다. 선거 5개월여를 앞두고 출마가 예상되는 청년·여성 정치인은 한 손에 꼽을 정도고, 이 중 청년 출마 예정자는 한두 명에 불과하다는 게 지역 정가의 분석이다.

선거가 임박할 때마다 정치신인을 찾느라 분주하지만 인천지역에는 청년·여성 정치인이 부족해 출마 자체가 쉽지 않다. 역대 총선을 치르는 동안 지역구를 대표하는 여성 국회의원은 단 한 명도 배출하지 못한 데서도 여실히 드러난다. 여야 각 정당도 청년이나 여성 정치인이 부족한 사실을 인식하고 자체 육성 방안을 마련하고자 고심하지만 마땅한 방안을 찾지 못한다. 이유는 정치 현장에 청년과 여성이 참여할 환경이 조성되지 못한 탓이다. 

더구나 인지도가 낮은 정치신인들은 존재감을 끌어올리기 위해 ‘얼굴 알리기’ 전쟁에 나서지만 각종 규제 탓에 인지도를 높이는 데 어려움을 겪기 마련이다. 따라서 선거법 등 정치활동과 관련된 제도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 현역 국회의원들은 의정 보고회나 펼침막을 통해 정책 등을 홍보하지만, 정치신인들에게는 공직선거법과 정치자금법 등 정치활동과 관련한 제도의 진입 장벽이 높기만 하다. 

정치신인들의 진입장벽 문제는 어제오늘 일이 아니고, 선거 때마다 제기됐지만 여전히 해결되지 않는다. 더욱이 젊은 세대의 정치 관심도가 떨어져 유입이 적은 데다, 유입한 소수마저 현실의 벽에 부딪혀 떠나는 실정이다. 번번이 해묵은 현안을 공약으로 내놓는 기성 정치인보다는 새 인물이 나와야 유권자의 관심을 끈다. 청년과 여성 정치인이 자랄 토양을 마련하려면 기성 정치인이 먼저 비례제도 같은 현행 선거제도를 대폭 개편해 기득권을 내려놓아야 한다. 이제는 정치인들이 권력의 눈치나 보며 국민의 뜻을 저버리는 후진 정치에서 벗어나야 한다. 진정한 선진 사회로 도약하기 위해 필요한 인재를 선출할 토양이 마련돼 4월 총선부터 적용하도록 관련 법규 개정을 서두르는 게 급선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