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국내시장에서 수입 승용차 점유율이 4년 만에 감소하며 20% 아래로 떨어질 전망이다.

8일 한국수입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1∼10월 국토교통부에 등록한 신규 승용차 대수는 총 125만8천89대로, 이 중 수입 승용차는 22만6천602대로 집계됐다.

10월 말 현재 수입 승용차 점유율 18.0%로, 연말까지 20%를 넘지 못할 전망이다. 수입 승용차 점유율은 지난해 20.1%를 기록하며 처음 20%대를 돌파했다.

전체 승용차 등록 대수에서 수입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다양한 해외 브랜드가 국내 상륙하고, 소비자의 고급차 선호가 강해진 2010년대부터 꾸준히 커졌다.

2012년 10.1%에 불과했던 수입 승용차 점유율은 2013년 12.1%, 2014년 14.0%, 2015년 15.8%로 오르다 폭스바겐 디젤게이트가 터졌던 2016년 14.6%로 소폭 떨어졌다.

2019년 16.0%를 기록하며 상승세로 전환된 점유율은 2020년 16.7%, 2021년 19.2%, 2022년 20.1%를 나타냈다.

올해 수입 승용차 점유율 하락은 제네시스를 필두로 한국산 브랜드의 품질 향상과 공격적인 신차 출시로 굳이 수입차를 탈 필요가 없다는 인식 아래 수입차 수요가 국산차로 전환됐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또 탈탄소화 흐름으로 친환경차 수요가 증가하지만 수입차 브랜드들이 국내에서 선호하는 하이브리드 모델을 많이 보유하지 못한 점과 고금리에 자동차 할부금 부담도 점유율 하락 이유 중 하나다.

배종진 기자 jongjb@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