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인천시청 전경. <인천시 제공>
사진=인천시청 전경. <인천시 제공>

인천시가 대중교통 지원책을 단독 추진할 가능성이 커졌다. 서울시 ‘기후동행카드’나 경기도 ‘K경기패스’와 합의점을 찾지 못했기 때문이다.

지난 7일 시 교통교통국장실에서 인천시·경기도·서울시 국장급 실무회의를 진행했다.

각 시도 교통국장들은 시도 정책인 기후동행카드와 K경기패스 안 그리고 국토교통부가 준비한 K-PASS를 포함한 수도권 교통정책 전반을 논의했다.

시는 협의 없이 발표한 경기도와 서울시 대중교통 지원책에 유감을 표하면서도 공동으로 묶인 수도권 대중교통 시스템을 고려해 3개 시도 간 협의로 지원 방안을 마련하길 원했다.

유정복 시장은 지난달 19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인천시 국정감사에서도 "대중교통 지원정책을 시도별로 추진하면 혼란을 초래한다"며 "서울과 경기가 협의해 운용하는 편이 맞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하지만 시가 원했던 수도권 공동 대중교통 지원 방안은 합의하기 어렵게 됐다. 서울시와 경기도가 이미 관련 사업 예산을 편성해 시범사업을 준비 중이어서다. 서울시는 기후동행카드 정책을 시행하려고 내년도 본예산안에 401억 원을 편성했고, 경기도 역시 K경기패스를 운영하려고 23억 원을 내년도 본예산안에 반영했다.

두 지자체가 독자 행보에 나서면서 인천 역시 바빠졌다. 인천만의 특색을 담은 다양한 방안을 검토 중이다. 경기패스처럼 K-PASS와 연계해 시민에게 혜택을 주는 방안이나 서울처럼 정기 이용권을 출시해 K-PASS와 경쟁하도록 할지 계산기를 두드린다.

여기에 다른 시도 지원 방안도 검토한다. 부산시가 추진하는 어린이 무상교통과 월 4만5천 원을 초과하는 시민에게 초과 사용액을 돌려주는 ‘부산형 대중교통 혁신 방안’, 세종시가 전국 최초로 모든 시민들에게 2025년부터 무상교통을 실행하기로 한 방안도 살핀다.

또 정의당 인천시당이 주장한 청소년에게 지하철과 버스를 무료로 이용하게 하는 방안도 인천시 안에 담을 가능성이 크다. 정의당은 청소년 무상교통에 연간 247억 원이 들어간다고 추산했다.

문제는 재원 마련이다. 시는 최근 내년도 본예산안을 발표할 때 관련 예산을 편성하지 않았다. 갑작스레 수백억 원이 들어가는 사업을 추진하기에는 무리가 따른다는 분석이다.

시는 일단 서울시와 티머니가 보유한 교통 수요 데이터를 확보해 교통 수요조사를 마무리하는 한편, 12월 끝나는 용역 결과를 보고 세세한 지원책과 예산을 산정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시민들이 다양한 혜택을 선택하게끔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고 검토 중"이라며 "12월 중순까지는 어떤 형태로든 정책 방향을 정할 예정"이라고 했다.

정성식 기자 js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