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윤영 순천향대 부천병원 위장관외과  교수
최윤영 순천향대 부천병원 위장관외과 교수

일상생활에 불편한 ‘복벽탈장’이 로봇수술로 더 안전한 수술이 가능해졌다. 

30대 여성 A씨는 출산 후 배꼽 주변에 지속적인 불편감을 느껴 병원을 찾았다. 초음파검사 결과, 복압 증가로 인한 ‘15㎝ 거대 복벽탈장’ 진단을 받았다. A씨는 일어서기만 해도 장이 튀어나오면서 일상생활이 불편해지자 수술을 결정했다. 순천향대 부천병원 위장관외과는 정교한 수술이 가능하고 수술 후 합병증 위험이 적은 ‘로봇수술’로 탈장 교정술을 진행했다.

탈장은 약해진 복벽 사이로 내부 장기가 빠져나오는 현상을 말한다. 탈장은 어디에나 생길 수 있지만, 사타구니 부위 2~3㎝ 위쪽이 튀어나오는 서혜부 탈장이 흔하다. 이 밖에도 이전 수술 상처와 배꼽에서 발생하기도 한다.

탈장의 주요 원인은 변비나 과도한 운동, 임신, 복수 등 복압 증가 상황이다. 더욱이 과도한 운동 시 복압이 급격히 상승하면서 복벽에 균열이 생겨 쉽게 발생한다. 최근 운동선수가 아니더라도 단기간에 근육을 만들기 위해 과도한 운동을 하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이로 인한 탈장도 증가한다.

초기 증상은 배에 힘을 줘 복압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종괴다. 점차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낄 정도로 장이 튀어나와 종괴가 커지고 통증이 생기기도 한다. 방치하면 복벽을 통해 빠져나온 장이 제자리로 돌아가지 않고 혈액순환부전으로 인한 장기 괴사 같은 합병증을 일으킨다.

최근에는 로봇수술도 많이 시행하는 추세다. 로봇수술은 360도 회전하는 로봇 관절을 활용해 유착이 심하거나 병변이 깊은 경우에도 좁은 복강 내로 쉽게 접근한다. 또 최대 15배까지 확대되는 입체적인 시야 확보가 가능하므로 탈장 위치를 다각도로 확인하며 다른 장기나 신경, 혈관 손상을 최소화한다. 절개 부위가 작아 수술 후 부기, 염증 따위 합병증 위험이 적은 점도 큰 장점이다. 

A씨는 수술 3일 후 건강하게 회복 후 퇴원했다.

또 부천병원은 복강 내 농양 수술 후 창상 감염으로 15㎝ 거대 복벽탈장이 발생한 40대 여성 환자와 거대 서혜부 탈장을 60년 이상 방치해 반복적인 장폐쇄 등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한 60대 남성을 로봇으로 수술했으며, 두 환자 모두 호전돼 건강한 일상을 되찾았다.

거대 탈장 환자는 복강경수술로는 탈장낭 완전 제거와 탈장 구조물의 완전 정복이 어려울 수 있다. 수술 난이도가 높아 재발·합병증 발생 가능성도 높다. 10㎝ 이상 거대 탈장이나 오래된 탈장의 경우 로봇수술이 더 안전하고 효과적이다.

<순천향대 부천병원 위장관외과 최윤영 교수>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