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병원과 서울대병원 발달장애인거점병원·행동발달증진센터 연합이 오는 17일 오후 1시 코엑스 콘퍼런스룸 308호에서 ‘발달장애인 거점병원 국제 PACT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인하대병원 이정섭 센터장이 전체 심포지엄 좌장을 맡고, PACT 치료 권위자인 영국 맨체스터대학교 캐서린 알드레드 박사가 강연한다.

심포지엄 주제인 PACT(팩트, Pediatric Autism Communication Therapy)는 자폐아동 비대면 의사소통 치료법이다. 맨체스터대학교가 2~11세 자폐아동의 사회적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개발했다. 자폐아 치료를 의료진 또는 치료자 중심에서 부모 중심으로 전환시키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평가받는다.

자폐아동 부모가 치료에 직접 참여해 그 과정을 비디오로 촬영, 전문 인증교육을 이수한 치료진과 피드백을 주고받는다. 6단계 매뉴얼에 따라 아동이 친숙한 보호자와 일상생활 속에서 상호작용하면서 의사소통 방법을 학습하도록 지원한다.

기존 ABA(행동분석치료) 같은 치료법들은 일주일에 1~2시간가량 치료자가 제공하는 제한된 공간과 시간 안에서 치료를 진행했다. 반면 PACT 치료는 24시간 내내 아동 생활환경에서 부모가 치료 과정에 참여해 실질적인 피드백이 용이하고, 자폐아 가정이 부담을 느끼는 치료비용도 절감 가능하다.

이정섭 센터장은 "PACT 치료 효과성이 과학적으로 입증되면서 유럽의 다양한 전문가들이 활발히 활용하는 만큼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한국형 프로그램 개발과 보급, 연구, 훈련을 위한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앞으로 한국센터 추진에 필요한 기틀을 마련하고자 하니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인엽 기자 yy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