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언론인클럽은 13일 경기문화재단 3층 다산홀에서 ‘반려인, 비반려인, 반려동물 공존하려면’을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에는 배상록 경인일보 대표이사, 한규택 국민의힘 수원을 당협위원장, 박석태 경기도언론인장학회 이사, 이성식 경기도수의사회장, 윤희옥 경기미용직업전문학교 대표를 비롯한 100여 명이 참석했다.

배상록 경기언론인클럽 이사장은 인사말에서 "반려인 1천500만 시대를 맞아 사람과 반려동물의 공존을 위해 토론회를 마련했다"며 "반려인뿐만 아니라 비반려인도 공감하는 반려문화와 생명존중 의식이 확산하는 계기가 되도록 다양한 의견을 나눠 주길 바란다"고 했다.

이웅종 연암대 교수는 발제에서 "반려동물은 아파트 단지나 오피스텔 같은 한국 주거문화에서는 생활하기 어렵다"며 "더구나 반려견 짖음은 이웃 갈등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말했다.

이어 "책임 있는 보호자가 매너 있는 시민견을 만든다"고 강조한 그는 "이러한 갈등 요인을 해소하려면 한국형 반려견 교육 인증제가 꼭 필요하다"고 했다.

한국형 교육 인증제 방안으로 ▶대단위 아파트 펫티켓·에티켓 교육 ▶바른 산책문화 교육 ▶경기도 반려동물 교육센터 ▶경기도 유기동물 교육 입양센터 활성화를 제안했다.

더욱이 성숙한 반려문화 조성을 위해 "반려견 건강, 보호자 책임감, 반려인과 비반려인 간 배려 있는 공존으로 이웃 갈등을 해소하자"며 반려인 인식 변화를 촉구했다.

방성환 도의원을 좌장으로 박연진 재단법인 안스 대표, 이재훈 수원시아파트입주자대표협회장, 이학범 수의사신문 데일리벳 대표, 조수현 경인일보 사회부 기자가 참여한 토론에서는 다양한 의견이 나왔다.

김강우 기자 kkw@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