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내년도 예산안에 영화 관련 예산을 대폭 삭감한 가운데 인천이라도 영상산업에 관심을 갖고 더 많은 지원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진다.

13일 국회의사당에서 ‘한국영화에 미래는 있는가’라는 주제로 연 2024년 예산안 긴급토론회에서 영화 관련 예산을 대폭 줄이는 바람에 지원이 턱없이 부족해진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내년도 영화진흥위원회 정부 예산안을 살펴보면 ▶영화 관련 예산 전액 삭감 ▶애니메이션 종합지원사업 폐지 ▶국내외 영화제 예산 52% 삭감 ▶독립영화예술 제작 지원 예산 40% 감소가 핵심이다.

토론회에 참석한 영화계 인사들은 지역 영화 예산 삭감으로 기획 개발과 창작·후반작업 전반이 어려워졌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같은 정부 기조에 지역 영화계에서도 반발이 크다. 9월 인천을 비롯한 각 지역 독립영화협회는 성명서를 내고 문화체육관광부에 내년 예산 전액 삭감 결정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정부가 발표한 ‘지역 영화문화 활성 지원사업’ 예산(8억 원)과 ‘지역영화 기획 개발과 제작 지원 사업’ 예산(4억 원) 전액 삭감으로 지역 영화 생태계가 큰 타격을 입었다고 주장한다.

인천은 전국 특·광역시 중 문화예술 예산 비율이 최하위권에 머문다.

유정복 시장은 지난해 지방선거 당시 공약으로 ‘문화와 예술이 일상이 되는 인천’을 만들겠다며 문화예술 분야 예산 3% 달성을 약속했지만 올해 문화예술 예산은 1.51%에 그쳤다. 정부 긴축재정 요구로 예산편성이 쉽지 않은 상황임을 감안해도 문화예술 분야가 늘 뒷전으로 밀린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다.

인천 영화계 관계자는 정부 예산안 수정도 필요하지만 시도 지금보다 더 과감하게 예산을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영화계 관계자는 "정부가 예산을 줄이면 인천시라도 지역 영상산업이 발전하도록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하는데, 별로 흥미가 없는 모양"이라며 "시라도 나서서 적극 지원하길 바란다"고 했다.

윤은혜 기자 ye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