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과 수도권 교육청이 최근 다문화교육 수도권 네트워크 워크숍을 열고 정책연구학교 성과 공유회를 가졌다. <경기도교육청 제공>

경기도교육청이 시·도교육청, 도내 31개 시·군과 협력 강화로 다문화교육 범위를 확대하면서 관련 정책을 선도한다.

14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서울·인천시교육청과 지난해부터 다문화교육 수도권 네트워크를 조직해 다문화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제안한다.

이달 초 다문화교육 수도권 네트워크가 주최한 성과 공유회에서는 ▶다문화교육 정책연구학교 운영 사례 나눔 ▶다문화교육 현주소 제고 ▶미래 다문화교육을 위한 세 가지 제안을 했다.

미래 다문화교육을 위해서는 ▶다문화 대상 국가 교육 교류 추진 ▶교·사대 다문화교육 학점 개설 ▶다문화교육 교육실습학교 운영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도교육청은 최근 급증하는 러시아 언어권 학생 지도를 하려면 교육 교류 확대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다양한 다문화국가와 교류를 확대하려면 당초 비자 발급 기준을 완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교대와 사대에 다문화학점을 개설해 예비 교원들의 다문화교육 전문성을 신장하고, 다문화교육 실습학교를 운영해 다문화교육 현장 이해도를 높여 교원 역량 강화 방안도 제시했다.

아울러 도교육청은 지난 5월 31일 시·군과 다문화교육 지역 연계 협의체를 구축해 운영 중이다. 지자체, 교육지원청, 유관기관이 협력하면서 다각적으로 다문화가정 학생을 지원한다.

다문화교육 지역 연계 협의체는 ▶지역·권역별 협의회에서 지역별 중복 사업 점검 ▶즉각 지원 체계 구축 ▶현장 지원 방안 모색 따위 현장 맞춤 다문화교육 방안을 마련했다.

조영민 융합교육정책과장은 "다문화교육 수도권 네트워크를 31개 지자체와 연계하며 여러 방면으로 협력 체제를 마련했다. 새로운 다문화교육 방향을 제안하며 다문화교육의 선도적 임무를 수행하겠다"고 했다.

이은채 기자 chae@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