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IPA)는 13일부터 15일까지 인천항 최대 교역국인 중국을 무대로 이경규 사장이 직접 뛰는 포트세일즈(Port Sales)를 편다.

이 사장은 인천항~중국 물동량 증대와 해양관광 활성화를 위해 세계 컨테이너 물동량 1위 항만이 위치한 상하이와 중국 주요 크루즈 관광 도시인 칭다오를 취임 후 첫 포트세일즈 대상지로 정했다.

이번 포트세일즈는 인천항 상하이 포럼과 해운·물류기업 대상 간담회, 상하이 양산항 벤치마킹, 인천~칭다오 크루즈항만과 관광 허브 육성을 위한 양해각서(MOU) 체결로 이뤄졌으며 IPA 상하이 대표부가 함께한다.

IPA는 14일 상하이 구베이에서 주 상하이 대한민국 총영사관 공동 주관으로 제4회 인천항 상하이 포럼(IPSF 2023)을 열었다.

‘챗GPT를 활용한 물류혁신’을 주제로 3개 세션(중국경제 2023년 현황과 2024년 전망, 글로벌 해운 네트워크의 변천 모멘텀·트렌드·대책 분석, 대중국 수출입 전진기지로서 인천항)을 구성한 포럼에는 국적선사 대표단과 상하이 한국국제물류협회(SKIFFA) 회원사, 물류기업과 화주기업 임직원을 비롯해 100여 명이 참석해 최신 물류 동향을 공유하고 내년 한중 물류 시황 전망을 논의했다.

앞서 13일에는 2027년 예정인 인천신항 1-2단계 컨테이너 부두 개장을 준비하고자 세계 1위 컨테이너 처리 항만인 상하이국제항그룹(SIPG)의 양산항 총 길이 2천350m의 4기 자동화 부두를 방문해 자동화 야드크레인 120대, 무인 안벽크레인 28대, AGV 145대를 운용하는 최첨단 항만시설과 시스템을 벤치마킹했다.

배종진 기자 jongjb@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