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인상에도 자제했던 경기도가 내년 상반기에는 버스 요금을 인상하기 위한 행정절차를 밟을 전망이다. 도는 내년 시행하는 시내버스 공공관리제에 따른 재원 부담을 줄이려면 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의견을 15일 도의회에 전달했다.

김상수 도 교통국장은 이날 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교통국 행정사무감사에서 버스 요금 인상 폭과 시기를 묻는 여러 의원 질문에 "경기도 로드맵에 따라 도지사가 내년 상반기 중에는 요금 인상 여부를 결정하리라 본다"고 했다.

이어 "현재 운송조합에서 요금 인상에 필요한 원가 분석과 연구용역을 진행 중이고, 그 결과를 다음 달까지 받기로 했다"며 "이를 토대로 도 차원에서 검증 용역을 진행하고, 이후 도의회 보고와 버스정책위원회 심의, 소비자정책위원회 심의 들 종합 절차를 거친 뒤 상반기 중 (요금 인상 여부를) 결정한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시내버스 요금 인상이 공공관리제 도입에 따른 재원 부담을 해결할 전제 조건"이라며 내년 상반기 중 버스 요금 인상을 추진하겠다는 의사를 분명히 했다.

도는 2019년 시내버스 요금을 1천450원으로 인상한 뒤 현재까지 동결했다. 김동연 지사는 지난해 지방선거 당시 "경기도 시내버스 요금을 서울시 수준으로 200원 인하하겠다"고 공약했고, 현재 확정한 295개 공약에도 ‘시내버스 요금 부담 완화’를 내용으로 담았다.

다만, 서울시가 버스 요금을 인상하자 김 지사는 지난 2월 도의회 도정연설에서 "전방위로 물가 상승을 예상하지만 버스 요금을 인상하면 도민이 체감하는 어려움이 커진다"며 시내버스 요금을 현 수준으로 동결하겠다고 했다.

그러나 도가 내년부터 추진하는 시내버스 공공관리제로 인해 도와 시·군 재정 부담에 대한 지적과 함께 버스 요금 인상 필요성이 계속 제기됐다. 도 계획상 공공관리제 도입에 따른 재원 부담률은 도비 30%, 시·군비 70%인데 2027년까지 도입을 목표로 투입하는 예산이 수천억 원에 이르자 도와 시·군 재정 부담을 완화하려면 시내버스 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의견이다.

요금 인상 폭과 시기는 아직 정하지 않았다. 현재 서울시 버스 요금은 어른 기준 1천500원으로 8월 300원 올렸다.

김기웅 기자 woo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