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권재 시장이 16일 시청 물향기실에서 국토교통부의 새 택지 후보지 선정 관련 기자회견을 열었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지난 15일 수도권 3곳, 비수도권 2곳에 8만 가구 규모 새 택지 후보지를 발표했다.

이 시장은 "오산세교3 공공주택지구 대상지가 확정됐다"며 "이 같은 결실은 24만 오산시민과 공직자를 비롯해 오산을 사랑하는 모든 분들의 적극 지지가 있어 가능했다"고 말했다.

이어 "세교3 공공주택지구는 서동 일원에 432만㎡ 규모로 3만1천 가구가 들어설 예정이고, 예측 인구는 7만 명이다"라며 "2025년 지구지정, 2026년 지구계획 승인, 2027년 상반기 최초 사전청약과 주택 인허가, 2029년 착공 순으로 진행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시는 사업지구에 편입되는 토지주들의 권익 보호와 재산 피해가 최소화하도록 현실적인 보상 대책과 재정착 방안을 마련하는 데 힘쓰겠다"며 "자체 TF를 구성해 충분한 자족시설, 광역교통계획, 녹지 공간과 여가·체육·문화기반시설이 충분히 확보되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이 시장은 이를 위해 그동안 추진한 도시공사 설립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세교3 공공주택지구 개발에 오산도시공사를 조속히 출범시켜 참여해야 한다는 과제가 남았다"며 "그동안 오산시 개발은 한국토지주택공사, 경기주택도시공사 같은 거대 도시공사와 민간이 주도적으로 진행해 오산시 여건을 고려한 사업 추진에 한계가 있었다"고 말했다.

운암뜰 AI시티 도시개발의 경우 도시공사가 존재한다면 공공 최대 지분 확보가 가능해져 개발이익 최대치를 시가 확보하게 되며, 동 청사 건립 들 공공시설물 건립과 궐동·남촌동 원도심 도시재생, 재개발 재건축, 예비군훈련장 이전 부지, 세교1지구 터미널 부지, 오산역 서측 옛 계성제지 부지 개발, 내삼미동 유보 용지 활용사업 등 도시공사가 할 일이 무궁무진하다고 주장했다.

이 시장은 "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에서도 도시공사 설립 찬성 여론이 79.4%로 압도적이었다"며 "도시공사가 출범하면 개발이익을 창출하고, 이를 지역에 재투자해 주민 복리를 증진하고 시 재정 부담을 경감하게 된다"며 거듭 강조했다.

오산=최승세 기자 cs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