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 운이 너무 없는 것 같아서 속상하다."

2023 국제축구연맹(FIFA) U-17(17세 이하) 월드컵 첫 두 경기에서 골대를 세 차례나 맞히고 연패당한 한국 대표팀의 변성환 감독은 이렇게 털어놨다.

한국 U-17 축구대표팀은 15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인터내셔널 스타디움에서 열린 대회 조별리그 E조 2차전에서 전반 2분 만에 득점한 프랑스에 0-1로 졌다.

후반 13분 크로스에 이은 진태호의 논스톱 슈팅이 골대를 맞고 나온 게 아쉬웠다.

한국은 미국에 1-3으로 진 1차전에서는 두 차례나 골대를 맞혔다.

골대를 맞히는 건 엄연히 선수의 ‘실력’에 따른 것이지만, 팬들로서는 이 세 골이 모두 골대 안으로 향했다면 한국이 무패 행진으로 승점 2를 따냈을 것이라는 아쉬운 생각을 하게 될 수밖에 없다.

변 감독도 경기 뒤 기자회견에서 "두 경기에서 골대를 세 번이나 맞혔는데 다음 경기 때는 우리 팀에 운이 좀 따랐으면 좋겠다"며 아쉬운 마음을 숨기지 않았다.

한국은 전반에는 패스 실수 등으로 흐름이 자주 끊기면서 프랑스에 밀렸지만, 후반에는 우세한 경기를 펼쳤다.

변 감독은 "전반에 우리 선수들이 이른 실점을 하고서 너무 경직됐기 때문에 사소한 실수가 많이 나와서 힘든 경기를 했다. 다행히 후반에는 실수를 줄이고 우리 계획대로 경기를 풀어가면서 경기를 주도할 수 있었다"고 돌아봤다.

변 감독은 또 "우리 선수들이 강팀을 상대로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공격적인) 우리 스타일을 유지하려 했다는 점을 칭찬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E조 3위인 한국은 이제 4위 부르키나파소와 3차전에서 반드시 승리해야 조 3위로 16강 진출을 희박하게나마 기대할 수 있다.

24개국이 6개 조로 나뉘어 조별리그를 펼치는 이 대회에서는 각 조 1, 2위 팀과 3위 팀 중 성적이 좋은 4개 팀이 16강 토너먼트에 오른다.

변 감독은 "경기가 끝나고 프랑스 팀 감독이 우리가 정말 좋은 팀이라며 남은 경기에서 기회가 있으니 꼭 토너먼트에 진출할 수 있을 거라고 했다"고 전하면서 "내 생각도 같다. 부르키나파소전에서 감독으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이기는 경기를 하겠다"고 말했다.

한국과 부르키나파소의 3차전은 18일 오후 9시 반둥의 하루팟 스타디움에서 열린다. /연합뉴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