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영국 관계가 윤석열 대통령의 영국 국빈 방문을 계기로 ‘포괄적·창조적 동반적 관계’에서 ‘글로벌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한다.

윤 대통령은 국빈방문 기간 리시 수낵 영국 총리와 이러한 내용을 골자로 한 ‘다우닝가 합의’(Downing Street Accord)를 채택할 예정이라고 20일(현지시간) 대통령실이 보도자료를 통해 전했다.

다우닝가는 영국 총리 관저가 있는 거리이며, 한영 정상은 22일 다우닝가 10번지에 있는 관저에서 회담한다.

양국 수교 140주년을 기념해 한영 간 미래 협력 방향을 담은 다우닝가 합의는 북핵 등 한반도 문제에 대한 양국의 공동 입장을 강조하면서 우크라이나 사태, 인도·태평양, 중동지역 정세 등 글로벌 현안 대응에 대한 공동 의지를 나타내는 내용이 포함된다.

특히 국방·안보·방위산업 분야에서 협력을 대폭 강화한다.

우선 방위력 협력 파트너십 의향서와 방산 공동 수출 MOU(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방산 협력을 발전시키고 ‘전략적 사이버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사이버 위협 대응 역량도 강화한다.

양국은 합동 훈련 확대와 함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대북 제재 이행을 위한 해양 공동 순찰 추진 등 국방·안보 분야 협력도 증진한다.

또 기존 한영 자유무역협정(FTA)을 개선하기 위한 협상을 시작하고, 미래의 강력한 공급망을 구축하기 위한 양국 간 반도체 협력 MOU도 체결한다.

양국 정상은 거시 경제 이슈와 상호 투자 촉진 논의를 위한 경제 금융 협력 방안과 더불어 AI, 디지털, 원전, 우주과학, 바이오, 양자 기술, 해상풍력, 청정에너지 등 미래 산업 분야 경제 협력을 논의할 예정이다.

아울러 기후 위기를 포함한 글로벌 현안에 대한 공동 의지를 천명할 것이라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대통령실은 "이번 다우닝가 합의 채택과 글로벌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은 한영 양국이 140년간 다져온 협력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고 양국 미래 세대를 위해 양국 관계를 한 단계 도약시키는 토대가 될 것"이라고 했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