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가 노동자가 안심하고 일하도록 지역 모든 산업현장을 안전한 일터로 만드는 데 초점을 맞춘 ‘산재 예방 종합계획’을 수립했다.

이는 시가 지난 9월 각종 산업 재해를 막아 안전한 작업 환경을 조성하려고 ‘산업 재해 예방과 노동 안전보건 지원 조례’를 제정한 데 따른 후속 조치다.

21일 시에 따르면 계획은 각 사업장 산재 위험 요소를 사전에 점검해 안전 수칙에 맞게 개선하도록 지도함으로써 산재 사고를 미리 막고 안전 문화를 확산하는 데 주안점을 뒀다.

시는 우선 지난해 지역에서 산업재해(1천923건)가 가장 많이 발생한 건설업(538건)과 제조업(282건) 현장을 집중 관리한다.

시는 고용노동부와 안전관리공단과 협업 체계를 구축해 산업 재해 예방 지원사업을 벌이고, 안전관리자문단을 파견해 민간 사업장이 안전 수칙을 준수하도록 관리하기로 했다.

또 터파기나 흙막이 공사를 하는 건설 현장에서 늦겨울이나 장마철에 산사태나 붕괴 위험이 큰 만큼 사전에 철저한 안전 점검을 강화해 사고로 이어지지 않도록 할 방침이다.

50명 미만 중소규모 사업장에 대해 사고 예방을 위한 인력 확보와 시설 개선 비용 문제를 해결하도록 사업장 지도·점검을 강화하고 안전보건공단 각종 사업에 참여하도록 안내한다.

중대재해처벌법의 관리 대상에서 빠져 안전관리 사각지대에 있는 소규모 사업장에 대한 관리 대책도 내놨다.

소규모 사업장을 대상으로는 산재 예방 캠페인을 날을 정해 진행하고 자체로 각 동 행정복지센터에 지정한 안전파수꾼을 활용해 산업안전 정보를 홍보하는가 하면 안전문화가 정착하도록 하겠다는 취지다.

시는 산업 재해를 막으려고 지난 2021년부터 노동안전지킴이를 운영하고 건설·제조·물류 산업현장 취약 요소를 발굴하고 개선하도록 지도한다. 지킴이는 지역 사업장을 대상으로 1천141회를 점검해 2천863건을 지적하고 이 중 90%인 2천591건을 개선했다.

시 관계자는 "철저한 사전 점검과 대비가 산업현장 사고에서 시민 안전을 지키는 유일한 방법"이라며 "각 현장에서도 안전수칙을 준수하는 데 경각심을 가져 안전한 일터를 만드는 데 동참해 주기 바란다"고 했다.

안경환 기자 ji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