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 인성으로 꿈을 실현하는 행복한 학교’라는 비전으로 미래 인재 육성에 힘을 쏟는 학교가 있다. 바로 여주시 대신면에 위치한 경기관광고등학교다.

1974년 개교한 경기관광고는 2013년 경기도교육감 관광특성화고등학교로 지정된 사립고등학교다. ‘미래 대한민국 관광산업을 선도하는 글로벌 인재 육성’이라는 교육목표를 실현하는 방향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바른 인성 교육과정’, ‘꿈 실현 교육과정’, ‘행복한 학교생활 교육과정’을 수립해 실천하며, 특성화된 4개 학과(항공호텔서비스과, 관광경영과, 호텔조리과, 카페베이커리과)와 7개 코스제 수업(중국어 심화, 일본어 심화, 경영·사무, 관광레저, 조리심화, 식음료, 제과·제빵)을 진행한다.

‘학습자 중심의 이론 수업’과 ‘실무 능력과 취업 역량 함양·계발을 도모하는 실무 수업’이 교육과정 바탕을 이룬다.

미래 주역인 사춘기 학생들의 올바른 인성교육을 위해 노력하는 경기관광고를 소개한다.

관광산업 분야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는 경기관광고는 호텔리어.
관광산업 분야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는 경기관광고는 호텔리어.

# 미래 경쟁력이자 필수 덕목인 인성 교육

바른 인성 교육과정 일환으로 서비스 교육과 매너 교육, 이미지 메이킹으로 구성한 GT 관광서비스 교육 프로그램과 독서문화 체험활동, 독서토론을 진행하는 인문소양 교육 프로그램이 있다.

또 언어문화 개선, 아름다운 우리 글쓰기로 구한된 인성함양 교육 프로그램도 기획·운영한다.

GT 관광서비스 교육 프로그램은 경기관광고만의 특색 프로그램으로 ▶신입생 프로그램 ▶전공 프로그램 ▶매너 교육 프로그램으로 구성한다.

신입생 프로그램으로 오감 가는 목소리, 인사 중요성과 상황별 인사법, 바른 자세와 좋은 인상, 올바른 복장을 배운다. 전공 프로그램으로는 바리스타, 여행 서비스, 바텐더, 호텔 서비스 분야에서 활약하기 위한 지식과 기술, 태도를 학습한다.

매너 프로그램은 헤어 어피어런스, 퍼스널 컬러 진단과 올바른 커뮤니케이션을 배우는 일련의 과정으로 미래 관광인으로서 갖춰야 할 기본 소양과 소질을 함양·계발할 기회를 제공한다.

# 희망 진로 탐색과 꿈 실현을 지원하는 교육과정

꿈 실현 교육과정 일환으로 실제 산업 현장에서 전공 관련 업무를 체험함으로써 직무 수행 능력을 배양하는 BTS(Be the specialist)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또 학생들 적성과 흥미를 고려한 다채로운 수업을 개설·운영하는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해외 학교(중국·타이완·일본)와 교류·협력으로 해외 문화를 이해하고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는 국제 교육 교류활동도 활발하게 운영 중이다. 이 밖에도 수시·정기 진로 심리검사, 진로 체험활동으로 구성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한다.

고교학점제 코스 수업과정의 모습.
고교학점제 코스 수업과정의 모습.

# 안전과 건강, 행복을 추구하는 행복한 학교생활 교육과정

행복한 학교생활 교육과정 일환으로 학년 초 에 학교생활 이해를 돕고 적응력을 높이고자 신입생 학교 적응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또 생명존중의식을 함양하고 위기상황 대응 능력을 제고하는 학교 안전교육,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우고 학생 주도적 체험 중심 교육활동을 설계하는 주제별 체험학습을 운영한다.

학교는 매년 건강하고 행복한 학교문화를 조성하고 학생들의 심리·정서 회복을 지원하고자 친구관계 증진 프로그램인 ‘우정 팔찌 만들기’를 진행한다.

솔리언 또래상담 동아리 학생들이 주축이 돼 학우와 함께 비즈공예를 활용한 우정 팔찌를 만들어 봄으로써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교우관계를 형성하고 즐거운 학교생활을 도모한다.

또 학급 구성원 간 존중과 배려 문화를 형성하고 민주적인 의사결정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평화로운 학급공동체 만들기 일환으로 정기적인 회복적 서클 활동과 더불어 학급 약속 정하기, 학교와 학급 비전 나누기, 칭찬과 격려의 말 나누기, 학급 꾸미기를 한다.

# 학생 선택 중심 교육과정 ‘고교학점제’

고교학점제 일환으로 운영하는 일곱 개 코스제 수업은 중국어 심화, 일본어 심화, 경영·사무, 관광레저, 조리심화, 식음료, 제과·제빵으로 구성해 학생들은 자신의 적성과 흥미, 기호를 고려해 수업을 선택한다.

학교는 이수 결과에 따라 부전공을 취득하는 제도를 마련한다. 그 결과 올해 전국 576개 직업계고등학교 가운데 ‘2023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 우수 학교’로 선정돼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학교는 꿈·희망·미래 장학금 제도와 전공별로 실험실습비를 전폭 지원함으로써 학생들이 경제적 부담을 느끼지 않고 교육활동에 매진하도록 적극 지원한다.

또 학생과 학부모 스스로가 주인의식을 갖고 교육공동체 발전을 도모하는 자주적이고 민주적인 학생자치회 활동과 학부모회 활동을 보장한다.

방보미(3년)양은 "학교 다니는 동안 다채로운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느라 시간 가는 줄 몰랐고, 무엇보다도 줄곧 선생님들의 따뜻한 관심과 진심 어린 애정을 체감했다"며 "결국 자신이 다이내믹한 학교생활을 기대하거나 꿈과 목표를 탐색하고 실현하고 싶다면 최적의 터전은 학교만 한 곳이 없다"고 했다.

항공서비스과의 모습.
항공서비스과의 모습.

# 현장 실습의 괄목할 만한 대입 전형 성과

학교는 2023학년도에 다양한 산업체와 MOU를 체결해 산업체 채용형 현장실습을 활발하게 진행했다.

총 23개 업체에서 39명 학생(이달 2일 기준, 3학년 재학생 대비 53.4%)이 음식서비스, 경영·회계 사무, 식품가공, 이용·숙박·여행·오락·스포츠 분야에서 조리(한국·일식·중식·양식), 식음료서비스, 제과·제빵, 접객서비스 따위 실습에 참여 중이다.

또 2023학년도 기준(올 1월 졸업생) 27명의 학생이 강원대·건국대·경기대·단국대·동국대를 비롯한 총 37개 4년제 대학교에, 46명의 학생이 총 46개 2년제 전문대학교 어문학계열, 관광경영계열, 외식조리계열 학과에 진학했다.

아울러 2021학년도부터 2023학년도까지 재직자특별전형을 통해 경희대·세종대·국민대· 홍익대·광운대에 합격하는 쾌거를 이뤘다.

# 김영환 교장 미니 인터뷰

지난해 9월 제5대 교장으로 취임한 김영환 교장은 "학생 맞춤형 교육이 이뤄지는 학교지만, 구성원 모두 ‘올바른 인성’을 갖춘 미래 주역들이 모인 학교"라고 경기관광고를 소개했다.

김 교장은 "미래사회에서 요구하는 관광인재를 양성하려고 학과 개편, 공간 재구조화, 학습자가 주도하는 교수·학습 방안을 중점으로 연구활동을 진행했다"며 "매년 도전과 혁신을 공유하고 실천해 온 결과 학교는 눈부신 성장을 거듭한다"고 전했다.

그는 "무엇보다 소통과 공감으로 교육공동체(학생, 학부모, 교사) 모두가 행복한 학교문화를 만들어 간다"며 "학교 비전과 교육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교육과정 운영으로 학생들이 바른 인성을 갖추고 꿈을 찾고 실현하며, 행복한 학교생활을 누리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김강우 기자 kkw@kihoilbo.co.kr

사진=<경기관광고 제공>

※‘학생이 행복한 경기교육’은 경기도교육청과 기호일보가 함께 만들어 가는 교육섹션입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