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추워지면서 에너지 취약계층은 벌써 겨울철 난방비 걱정이 이만저만 아니다. 영하권으로 접어들면서 보일러를 틀기 시작했는데 가계 사정이 여의치 않기 때문이다. 에너지 바우처 사업으로 난방비 지원을 받지만 4개월에 달하는 겨울을 나기엔 턱없이 부족하다. 정부도 유가 인상을 고려해 등유 바우처의 평균 지원단가를 31만 원에서 61만1천 원으로 늘렸지만 고물가와 추위 때문에 두 발 뻗고 편안하게 보내긴 어려운 실정이다. 문제는 이런 사정에도 불구하고 인천시 자체적으로 취약계층에 추가로 연료비를 보조하는 정책이 없다는 데 있다. 취약계층의 경제 사정은 어느 정도 인지한다면서도 추가 지원을 위한 보조예산 등 관련 정책이 없다니 답답하기만 하다. 

영하의 날씨로 인한 희생자는 대개가 안전약자 내지는 경제적 빈곤층이다. 더구나 취약계층인 노인과 노숙인, 아동들은 겨울나기에 어려움을 겪기 마련이다. 추워지는 날씨 속에 변변한 난방기구 없이 쪽방에서 홀로 사는 노인들은 거동조차 어려워 자칫 사고로 이어질까 우려된다. 설사 난방기가 있더라도 전기료 걱정에 제대로 틀지 못하니 추운 건 마찬가지다. 또 부모들이 돌볼 여력이 없는 아이들을 위한 지역아동센터 중 일부는 연료비 부족으로 영하의 날씨를 그대로 견뎌야 하는 실정이다. 상황이 어렵지만 에너지바우처와 같은 비용 지원 말고도 겨울 가전 지원, 쉼터 이용, 건강 돌봄 등 기후복지 차원의 세심한 맞춤형 지원이 따랐으면 한다.

겨울철 에너지 취약계층이 어려움을 극복하고 만일의 사고를 방지하려면 지자체 차원에서 특단의 대책을 세워 접근해야 한다. 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연료비 지원, 보호시설 설치로 환경복지서비스 제공을 확대하고 취약지구 순찰 확대, 재해 대응 응급의료체계 구축 같은 체계적인 기후변화 대응 정책 마련이 시급하다. 민간에서는 다양한 자원을 연계해 에너지 취약계층인 어려운 이웃들이 건강하게 겨울을 나도록 도와야 한다. 기후변화로 인한 이례적인 추위는 자연재해가 분명하지만, 철저히 대비한다면 사고는 막는다. 무엇보다 이웃의 어려움을 함께하는 공동체 정신이 절실히 요구되는 계절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