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29일 기자회견을 열고 안산환경재단 블랙리스트와 관련, 재단 대표이사와 시장의 공식 사과를 요구했다. <안산시의회 제공>
안산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최근 지역사회에서 논란이 된 ‘안산환경재단 블랙리스트’와 관련, 재단 대표이사와 시장의 공식 사과를 요구했다.

의원들은 29일 오후 1시 30분 의회 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블랙리스트 문건과 관련해 박현규 안산환경재단 대표이사는 즉각 사퇴하고, 이민근 시장은 석고대죄하라"고 했다.

이들은 "최근 안산환경재단에서는 지난해 8월 박현규 대표이사가 취임 후 직원을 상대로 작성한 블랙리스트 문건이 발견됐다"며 "블랙리스트는 직원들은 정치 성향으로 구분해 평가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실제로 긍정 평가를 받은 직원은 승진이나 수상을 하고, 야당 성향으로 평가받은 직원들은 좌천했다"며 "엄연히 문건이 존재하고 문건에 따라 인사가 이뤄진 게 자명한데 대표이사는 자신이 블랙리스트와 일절 관련이 없다고 주장한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안산환경재단은 2023년도 기준 안산시 대행사업비 6억4천만 원과 출연금 30억5천만 원 등 40억 원에 가까운 예산을 집행하는 공공기관"이라며 "박현규 대표이사는 블랙리스트 사건의 책임을 회피하기만 급급해 직무상 의무를 해태하고, 품위를 손상해 재단 명예를 실추시키며 시민을 눈속임한 데 책임지고 즉각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이 시장에 대해서도 "시장은 환경재단 이사장이자 대표이사 임명권자로서 이번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는 한편, 대표이사 비위 감싸기를 멈추고 배후 의혹을 시민들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이번 사태와 관련해 특별위원회를 통한 행정사무감사 실시, 진상 규명 후 감사원 감사 청구와 민형사상 고발을 예고해 앞으로 집행부·여당과의 마찰이 우려된다.

이에 박현규 안산환경재단 대표이사도 즉각 반박문을 내고 해명했다.

박 대표이사는 "해당 문서는 공식 형식을 갖춘 정식 문건이 아닌 한 직원이 만든 사적 문서이며, 대표이사가 만들도록 지시한 바도 없고 활용한 바도 없다. 승진한 인원은 한 명으로, 인사위원회를 거친 합당한 인사 조치였다"고 했다.

또 "표창 수상은 팀장들 논의를 거쳐 결정한 사항"이라며 "야당 성향이어서 좌천됐다고 주장한 직원들도 실제로는 중요 자리로 발령돼 높은 인사고과 점수를 받았고, 징계 대상 직원의 경우 시 감사실의 감사 결과보다 최소한 징계가 의결됐다"고 말했다.

끝으로 박 대표이사는 전임 대표 시절 행해진 인사비리에 연루된 5명 관계자 모두를 사법기관에 고발할 계획이라며 강력 조치를 예고했다.

안산=박성철 기자 psc@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