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력 없는 LH, 의왕신도시 손 떼고 SH에 넘겨라." "재산권 묶어 놓고 보상은 차일피일. 능력 없으면 사업 철회하라."

의왕·군포·안산 공공주택지구 주민들과 토지주들이 토지 보상 지연에 따른 재산권 피해를 호소하며 한국토지주택공사(LH) 의왕과천사업본부 앞에서 29일부터 무기한 1인 시위에 돌입했다.

의왕주민대책위원회는 이날 "LH가 지구단위 발표를 한 지 2년이 지나도록 구체적인 토지 보상 일정도 제시하지 않은 채 사업을 의도적으로 지연시킨다"며 "능력이 안 되면 사업을 철회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주민대책위에 따르면 정부는 2021년 8월 30일 대도시권 주택 공급 확대를 위한 제3차 신규 공공택지 추진 계획으로 586만㎡ 규모의 의왕·군포·안산 공공주택지구를 발표했다. 그러면서 투기 방지 대책으로 사업지구를 토지거래 허가구역 지정과 개발행위 제한구역으로 묶어 토지주들이 어떠한 재산권 행사도 하지 못하도록 했다.

한순우 대책위원장은 "지난달 31일 LH 의왕과천사업본부 보상 담당자들과의 간담회에서 현재 토지보상비를 감당할 돈이 없어 당초 국토교통부가 계획한 일정보다 최소 2년은 늦어진다는 답변을 받았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이어 "LH가 최근 부동산 경기 침체와 자신들의 재무건전성 악화에 따른 사업비 조달 비용 부담을 회피하고자 시간 끌기로 주민과 토지주들을 사지로 몬다"며 "LH가 능력이 안 된다면 최근 사업 참여를 밝힌 SH(서울주택도시공사)를 적극 참여시키는 게 주민들 피해를 줄이는 방법"이라고 했다.

주민들의 무기한 시위와 관련해 LH는 "현재 지구계획 발주를 준비 중으로, 토지 보상 착수를 위한 기초 작업을 한다"며 "내년 2월 중 보상팀을 꾸려 토지·지장물 보상과 관련해 구체적 안내를 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의왕=이창현 기자 kgpr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