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을 이용하는 한·중·일 3개국 여객들의 행태가 국가별로 다르다고 나타났다.

29일 인천국제공항공사 산하 공항산업기술연구원이 발표한 ‘2023 한·중·일 여객 인천공항 여객 이용특성 조사’ 결과 이같이 나왔다.

인천공항 이용 연령대는 한국 51.1%, 중국은 63.3%가 20~30대인 반면 일본인은 40~50대 여성이 전체 46.5%를 차지했다.

더욱이 해외 출국을 위한 첫 번째 단계인 인천공항 접근 교통수단에서 국적별 흥미로운 결과를 보였다.

한국인과 중국인은 짐을 들지 않고 편리하게 이동하는 공항버스(리무진)을 선호했으나 철도의 나라인 일본은 정시성이 확보되는 공항철도를 애용했다.

인천공항 안 일반구역에서 이용한 시설은 한국인의 경우 체크인 전후 모두 음식점을 가장 많이 이용했다. 한국인이 인천공항에 오기 전 가장 먼저 확인하는 부분도 공항 안 맛집 정보였다.

반면 중국인과 일본인은 ‘카페’를 가장 많이 이용했다. 다양한 음료와 세련된 분위기로 한국 여행 코스에서 빠질 수 없는 존재가 된 한국 스타일의 ‘카페’에서 귀국 전 간단한 스낵과 음료를 먹고, 면세구역으로 이동한다고 파악됐다.

인천공항 면세점의 큰손은 역시 중국인이었다. 중국인들의 공항 안 면세점 방문 후 구매 비율은 75%로 3개국 중 가장 높았다.

중국인은 화장품·향수(56.8%) 품목을 가장 많이 구매했으며, 쇼핑 지출액도 1인 평균 26만7천822원으로 가장 높았다. 일본인은 16만1천503원 정도였다.

일본인 면세품 구매자들의 과반수는 식품·과자류를 구매하는데, 이는 여행을 다녀오면 주위 사람들에게 작은 간식거리를 돌리는 일본인의 문화 특성 때문으로 분석됐다.

이번 조사는 공항산업기술연구원이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매월 2회에 걸쳐 인천공항 출국 여객 4천725명을 대상으로 해외 출국 전 여정의 인천공항 시설과 서비스 이용 행태, 면세점 쇼핑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했다. 표본오차는 97% 신뢰수준에서 ±1.5%p다.

공항산업기술연구원 관계자는 "매년 조사를 실시해 글로벌 공항산업 환경에 따른 인천공항 이용 여객의 행태 변화를 파악, 고객 맞춤형 초개인화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인치동 기자 airi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