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주민들의 큰 반발을 샀던 청년창업 지원시설인 ‘드림업밸리’가 결국 취소 수순에 돌입했다는 소식이다. 이 사업은 청년들의 창업을 지원하겠다는 당초 취지가 퇴색하며 문제가 불거졌다. 2017년 처음 사업을 추진할 때는 청년들의 다양한 창업활동을 지원하는 사무 공간과 미팅룸으로 계획한 ‘창업마을 드림촌’으로 시작했다. 인천시 미추홀구 용현동 664 일대 7천617㎡ 부지에 국비 273억 원을 포함해 총 사업비 727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2019년 난데없이 임대주택 158가구를 포함시키며 이름도 ‘창업마을 드림촌’에서 ‘드림업밸리’로 변경했다. 무려 7천여㎡ 땅을 아낌없이 시에 기부한 주민 뜻을 무시하고 임대주택을 포함한 사업을 강행하자 주민 반발이 이어졌다. 청년창업 지원시설이 들어올 줄 알았던 주민들은 임대주택이 함께 들어서려고 하자 시청 앞 집회를 비롯해 다양한 반대 활동을 이어갔다. 주민들의 거센 반대에도 박남춘 시장은 사업을 밀어붙였다. 

그 사이 해당 부지에서는 멸종위기 보호종인 맹꽁이가 나타나 사업 지연에 한 몫을 했고 불소와 아연을 비롯한 각종 오염물질까지 확인되면서 사업 추진 동력이 떨어졌다고 한다. 아무리 좋은 사업이라도 주민 동의 없이 당위성만으로 추진할 수 없다는 점을 또다시 확인시킨 사안이다. 이미 영흥도 자체매립지 문제나 서부소각장 선정에서도 확인한 일이다. 시민 생각을 듣고 합의점을 모색하기보다는 당위성만으로 일방통행식 사업을 추진하다 주민 반발에 부딪히면 백지화하는 일이 되풀이됐다. 

결국 드림업밸리 역시 인천시의 섣부른 사업 추진으로 주민들은 6년이라는 시간 동안 마음고생을 해야 했고, 시는 20억 원에 달하는 매몰비용으로 혈세만 낭비했다. 또 창업지원시설을 애타게 기다렸던 청년들은 시의 어이없는 행정에 더 많은 시간을 하염없이 기다리게 됐다. 그런 점에서 유정복 시장은 사업 무산이 최종 확정되면 이에 대한 책임을 반드시 물어야 한다. 소통은 시늉이 아니라 정성을 다해 시민 목소리를 듣고 반영해야만 그 진정성을 피부로 느낀다는 점에서 앞으로 이러한 행정이 되풀이돼선 안 되겠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