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지역 정치권이 앞다퉈 연내 신속 추진을 약속했던 ‘노후계획도시 특별법’이 지난 29일 국회 국토교통위를 통과하면서 앞으로 법사위를 거쳐 본회의를 통과하면 일산신도시를 비롯해 20년이 넘은 면적 100만㎡ 이상 택지의 1기 신도시가 재건축과 재정비에 나설 수 있게 됐다.

이는 내년 총선을 앞두고 벌써부터 일산신도시 유권자 표심의 ‘바로미터’로 떠오른 가운데 고양시 4개 선거구 중 어느 때보다 여야 후보 간 치열한 경쟁이 예고된 ‘고양병’과 ‘고양정’ 2개 선거구의 핵이 될 전망이다.

먼저 고양병 선거구는 지난 21대 총선 때 서울대 경제학 박사 출신의 40대 초반 여성 정치 신인이란 신선함을 무기로 4선의 김영환(현 충북지사) 전 의원을 꺾는 기염을 토한 더불어민주당 홍정민(44) 의원이 지난 27일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북콘서트를 열고 본격적인 재선 도전에 돌입했다.

홍 의원은 "그동안 저의 의정활동은 경청과 소통 그리고 참여의 중요성을 깊게 깨우쳐 준 만큼 초심을 잃지 않고 더욱더 겸손한 자세로 주민 여러분의 말씀을 먼저 새겨듣는 경청의 정치를 하겠다"며 주민 표심을 흔들었다.

이어 그는 "일산신도시는 90년대 초 조성돼 30년이 넘는 아파트들이 많아 재건축은 한시가 시급한 상황에 지난 1월 국회에서 제가 앞장서서 ‘신도시 재건축 특별법안’ 발의 들을 꾸준히 펼쳐 온 노력이 드디어 결실을 맺었다"며 "지난 29일 국회 국토교통위에서 어렵게 문턱을 넘은 조성사업 완료 20년 넘은 전국 51곳·103만 가구 대상 ‘1기 신도시 재정비 특별법’ 통과는 앞으로 우리 일산시도시 주민들에게 큰 희망을 안겨 줄 것으로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홍 의원을 상대로 지난 지방선거 때 지방의원 공천과정에 파열음을 낸 홍 의원에게 ‘원칙을 바탕으로 풀뿌리 민주주의는 지켜내야 한다’며 강력 반발했던 김경희 전 경기도의원이 16년간 지역에서 다져 온 두터운 지지세를 과시하며 도전장을 낼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더욱이 문재인 정부 때 청와대 출신 3명이 나란히 출마의사를 표하고 자신들이 ‘홍 의원을 대체할 적임자’라며 한 치 양보 없는 경쟁을 예고해 눈길을 끈다.

먼저 ‘문재인 그림자’로 불리던 김재준(52) 전 청와대 춘추관장이 지난해 7월부터 김진표 국회의장 공보수석비서관을 역임하다가 지난 10월 사임하고 본격적으로 내년 총선을 준비하고 있다.

또한 ‘우리 시대 참 정치 양심’으로 추앙(?)받는 고 김근태 의원 비서로 정치에 입문해 문재인 정부 민정비서관을 지낸 이기헌(56) 일산광장 상임대표도 지난 25일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출판기념회를 갖고 출사표를 던졌다.

여기에 문재인 정부 때 청와대 민정수석실 경제팀장으로 근무하며 코로나 소상공인 손실보상제도 들을 기안했던 정진경(44) 전 청와대 행정관도 뛰어들었다.

반면, 국민의힘은 중앙일보 편집국장 출신 김종혁(61) 당협위원장이 독주하고 있는 가운데 일산신도시 통합 행정을 책임졌던 일산구청장 출신으로 민선6기 파주시장을 지낸 이인재(63) 전 시장이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다.

김 당협위원장은 "재작년 총선 때 보수 정당 참패를 목격하면서 586귀족 진보 정치를 깨기 위해 앞장서야겠다고 정치에 입문해 깊은 고민을 거듭하며 제가 29년간 산 고양시 발전과 시민들의 큰 꿈을 펼쳐 나가는 데 초석이 되는 길을 꾸준히 찾아 왔다"며 "아직도 우리 고양지역은 수도권 과밀억제구역과 그린벨트, 군사보호지역 같은 이중, 삼중 규제로 수십 년간 발목이 잡혀 자족도시 기능을 잃게 한 폐해가 시민들의 ‘인내 한계점’을 넘어서게 하고 있는 만큼 정말 새롭고 근본적인 대안 마련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1기 일산신도시가 타 지역에 비해 고령화 지수가 빠르게 진행돼 지역 역동성을 떨어뜨리며 자칫 도시 전체의 성장 동력마저 약화시킬 우려를 샀는 데 지난 29일 국회 국토교통위 소위에서 ‘노후계획도시 특별법’이 통과된 것을 환영한다"며 "앞으로 제1기 일산신도시 재건축과 리모델링의 성공적 수행과 지하철 9호선 연결 같은 교통난 해결을 위한 획기적 정책 마련과 미래형 스마트도시로 전환을 이끌 기업 유치에 모든 노력을 다 쏟아내겠다"고 다짐했다.

아울러 김 당협위원장은 "런던, 도쿄, 뉴욕, 베이징, 상하이 등 주요국 도시들은 메가시티를 향해 달려가며 도시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는 데 대한민국은 아직도 일제강점기에 만들어진 행정체계 틀을 벗어나지 못한 채 각 행정 단위들 간 밥그릇 싸움식 경쟁만 되풀이하고 있는 만큼 이제는 우리도 시대를 읽는 변화에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갑자기 등장한 여당발 ‘서울 메가시티’ 정책론은 일산신도시 주민들에게는 ‘발등에 떨어진 불조차 끄지 못한 난데없는 일’로 치부되며 호소력을 잃고 관심을 유발하지 못하고 있다.

고양=조병국 기자 chob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