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기지역 공공기관들의 중소기업제품 공공구매제도 활용률을 높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진다.
 

3일 경기인천기계공업협동조합<사진>에 따르면 중소기업제품 공공구매는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판로지원에 관한 법’에 의거 중소기업이 개발한 기술제품을 공공기관에서 우선 구매해 기술 개발 의욕을 고취시키는 제도다. 조합 전문성을 활용해 정부 조달행정의 효과적 집행을 도모하고 특정 업체의 조달 편중을 방지한다.

그러나 인천·경기지역 공공기관들은 이 같은 제도가 있음에도 조합을 통해 기업 추천을 요청하지 않아 문제다.

인천시는 총 구매 7천161억 원 중 61.4%인 4천396억 원을 중소기업제품으로 구매했다. 이는 전국 17개 광역지자체 평균 78.7%보다 17.3%p나 낮은 규모인 데다, 전국 공공기관의 중소기업제품 구매비율 평균 75.7%보다 14.3%p나 낮다.

경기도는 9천23억 원 중 6천306억 원(69.9%)을 중소기업제품으로 구매해 역시 전국 17개 광역지자체 평균은 물론 전체 공공기관 평균보다 낮은 수치를 보였다.

전국 17개 교육청 중 최대 구매기관인 경기도교육청의 총 구매액은 2조9천686억 원이지만, 중소기업제품 구매는 2조3천924억 원(80.6%)으로 전국 교육청 평균(85.8%)보다 5.2%p 낮은 16위 수준이다.

허예회 경기인천기계공업협동조합 이사장
허예회 경기인천기계공업협동조합 이사장

허예회 경기인천기계공업협동조합 이사장은 "중소기업계의 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정부와 지자체의 중소기업제품 공공구매제도에 대한 적극 관심과 지원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합은 이들 공공기관에 중소기업 판로 확대를 위해 중소기업협동조합을 통한 지명경쟁입찰 계약 방법 적극 활용을 건의했다. 현재 공공기관은 중소기업물품 구매액 중 기술 개발 제품을 10% 이상을 구매해야 한다. 기술 개발 제품 중 인증신제품(NEP)은 품목별로 20% 이상 구매하도록 규정했다.

허예회 이사장은 "인천시와 경기도 모든 공공기관의 구매력을 활용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루도록 중소기업 제품 구매 확대를 요청했다"고 말했다.

한동식 기자 dsha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