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파주시 의원들이 전두환 전 대통령의 유해 파주 안장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윤후덕 더불어민주당(파주시갑)의원과 박정(파주시을) 국회의원은 파주시의 경기도의원, 파주시의원들과 지난 1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전두환 유해 파주 안장 시도를 규탄한다"고 말했다.

의원들은 기자회견에서 "12월이 되면 1979년 12월12일 자행된 전두환 등 하나회의 쿠데타를 떠올리지 않을 수 없다"며 "전두환 전 대통령은 죽을 때까지 역사 앞에, 광주 앞에 사과 한마디 없었던 자다. 그런 자가 무슨 자격으로 파주로 오겠다는 건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또 "전두환은 쿠데타를 일으켜 정권을 잡고, 5·18 민주화운동을 무력 진압한 혐의로 1997년 대법원에서 군사반란죄·내란죄 등으로 무기징역을 선고받았던 자"라며 "그런 범죄자가 전 재산이 29만 원이라 주장하면서 골프를 치러 다녔고 추징금 1천20억 원과 체납세금 30억 원은 끝내 납부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이번 묏자리가 무려 1천700평에 땅값만 5억1천만 원이라는데 국가에 진 빚부터 갚는 것이 최소한의 예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전두환이 생전 회고록을 통해 남긴 ‘북녘땅이 내려다보이는 전방 고지에 백골로라도 남아 통일의 날을 맞고 싶다’는 헛된 꿈은 지금이라도 버리길 바란다"며 "파주는 전두환을 받아들일 수 없고, 모든 방법을 동원해서 막아낼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지난달 23일로 사망 2주기를 맞았던 전두환 전 대통령의 유해는 아직도 서울 연희동 자택에 임시 보관 중이며 유족들은 파주 문산읍 장산리에 안장하기 위해 사유지 매입 등 절차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파주=이준영 기자 skypro1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