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천군은 지난 4일 상황실에서 경기도,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동국대학교, ㈜한미양행, ㈜CTC바이오, ㈜우리기술, ㈜티앤엘, ㈜한국지네틱바이오팜, ㈜네오켄바이오 등 10개 기관·기업과 ‘경기북부(연천) 그린바이오 클러스터 조성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김덕현 군수를 비롯해 오후석 도 행정2부지사, 제진수 경과원 미래성장부문 상임이사, 임환 한국과학기술연구원 기술사업전략본부장, 정영식 동국대 연구부총장, 김영덕 ㈜CTC바이오 사장, 함정엽 ㈜네오켄바이오 대표, 박명애 ㈜한국지네틱바이오팜 대표, 전대영 ㈜우리기술 부사장, 최승우 ㈜티앤엘 부사장, 김종래 ㈜한미양행 전무이사 등 12명이 참석했다.

이들 기관은 협약을 통해 ▶경기북부 그린바이오 클러스터 조성과 산업 활성화 ▶그린바이오 기업 유치 ▶산·학·연·관 네트워크 구축 ▶그린바이오 산업 육성을 위한 제도 개선에 협력하기로 했다.

더욱이 군은 연천BIX 은통일반산업단지 내 7천586㎡ 부지에 2024년부터 2028년까지 300억 원을 투입해 산업화지원센터를 구축하고 햄프(산업용 대마), 인삼, 율무 같은 연천 특화작물 재배를 추진한다. 또 해당 대학과 연계해 그린바이오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산업 활성화에 필요한 법령과 규제 개혁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군은 산업화지원센터 타당성 검토 연구용역과 함께 올해 3월부터 전문가, 기업, 경기도와 함께 전담조직(TF)을 구성해 클러스터 조성을 추진했다.

이에 따라 도는 군과 함께 산업화지원센터 운영과 국가 공모사업 참여를 추진할 계획이며, 참여 기업들은 연천군과 함께 연구와 상품 개발을 하게 된다.

김덕현 군수는 "DMZ와 천연생물자원을 보유한 연천은 그린바이오 산업을 위한 최적의 장소"라며 "경기북부를 넘어 글로벌 시장 진출의 허브가 되도록 경기북부 그린바이오 클러스터 조성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했다.

연천=정동신 기자 dsc@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