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에 4차 산업사회를 이끌어 가는 ‘미래 인재’를 키우는 고등학교가 있어 눈길을 끈다. 주인공은 바로 수원시 영통구에 위치한 수원하이텍고등학교다. 

수원하이텍고는 2000년 팔달공업고로 설립인가를 받아 운영하다 미디어정보통신과, 자동화시스템, 메카트로닉스과, 디지털전기과를 비롯한 수많은 특성화 과를 선정한 후 2009년 지금 학교 명칭으로 변경했다. 

복합 문제 해결 능력과 소통·협업 능력, 비판적 사고 능력, 창의성에 집중해 세계 무대에서도 활동하는 기술영재 발굴에 힘쓴다. 체계화한 교육과정과 분야별 최고 전문가 교사 모두가 실험·실습을 기반으로 교육에 임하고, 인간다움을 키우는 다양한 인성교육활동도 진행한다. 

교육구성원 모두 더불어 살아가도록 창의적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해 노력하는 수원하이텍고를 소개한다.

제주도를 방문한 수원하이텍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
제주도를 방문한 수원하이텍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

# 메카트로닉스 분야와 인성 접목

수원하이텍고는 2010년 메카트로닉스 분야 마이스터고등학교로 선정된 이후 ‘생각하는 젊음’, ‘행동하는 지성’, ‘창조하는 기술’을 모토로 시대를 선도하는 인재를 양성한다. 메카트로닉스는 기계·전자공학의 합성어로, 컴퓨터 제어·정보처리 기술 따위 전자공학에서 발전시킨 기술을 기계공학에 적용하는 새로운 기술이다.

더욱이 수년간의 땀과 노력으로 이룩한 마이스터 성장 로드맵으로 바른 인성, 직업의식, 외국어 능력을 갖춘 기술인재를 양성하는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해 마이스터(최고기술자, 기술전수자, 창업·경영자)를 길러 내는 데 집중했다. ▶마이스터 5대 인증제 ▶과정평가형 산업기사 과정 운영 ▶바른 인성을 갖춘 기술인재 양성이 수원하이텍고의 감정이다.

우선 ‘마이스터 5대 인증제’ 프로그램은 전공기술 능력, 직업 기초 능력, 정보 활용 능력, 외국어 능력, 직업의식(봉사, 독서, 긍정정서 인성교육, 걸만세) 5개 영역을 실버·골드·마스터 인증의 3가지 단계로 부여하는 방식으로 운영한다. 모든 학생들은 일련의 과정을 통해 기본 소양을 다진다.

두 번째로 과정평가형 자격취득제도를 교육과정에 반영하면서 고등학생도 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한다.

정밀기계과의 기계설계산업기사·컴퓨터응용가공산업기사 과정, 자동화시스템과의 생산자동화산업기사 과정, 전기전자제어과의 전자산업기사 과정, 총 4개 과정을 운영 중이다.

그 결과, 2022학년도 2학년 학생들이 기계설계산업기사에 38명, 컴퓨터응용가공산업기사에 26명, 전생산자동화기능사에 38명, 전자산업기사에 40명이 응시해 142명 중 117명이 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82.3%)하는 성과를 달성했다.

진로인성 프로그램은 회복탄력성을 기반으로 긍정성과 자신감이라는 2가지 축으로 설계했다.

전교생을 대상으로 ‘1일 5감사노트 쓰기’와 학년별 긍정감사교육인 ‘감사나눔·감사소통·감사선행교육’, ‘100감사쓰기’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1학년 대상 ‘마이스터 비전 설정 프로그램(비전스쿨)’을 연다.

기수별 비전선언식과 비전월 조성으로 자기 이해를 바탕으로 한 진로 비전을 설계하고 셀프 리더로 성장하기 위한 자질을 키우도록 한다.

이 밖에 ‘감사동아리 Thanks HERO’, ‘인성·취업 비전 특강’도 활발하게 운영한다.

학교는 매년 초 국토순례 프로그램인 ‘걸만세(걸어서 만나는 더 큰 세상)’를 운영한다. 학년별로 정한 주제에 따라 학생들은 군산·지리산·한라산 지역을 직접 걸으며 동료애, 건강의 소중함과 애국심을 기른다.

수원하이텍고 인성·취업비전특강.
수원하이텍고 인성·취업비전특강.

# 긍정의 힘 ‘Thanks H.E.R.O.’

수원하이텍고의 진로인성 프로그램은 행복하게 비전을 설계하고 실천하는, 기본이 바로 선 영 마이스터 육성을 목적으로 5년 전부터 진행 중이다. 긍정 정서 증진을 위한 ‘수원하이텍고 Thanks H.E.R.O.’와 마이스터 비전 설정 프로그램이 큰 틀을 이룬다.

Thanks H.E.R.O. 프로그램은 1일 5감사노트다. 전교생을 대상으로 매년 학기초 3월에 진행한다.

감사를 통해 내적 동기를 찾고, 일상의 평범한 감사의 유의미 활동으로 관계를 존중하며 단체생활(기숙사생활 따위) 속 공감으로 건강한 학교문화를 정착시키고자 한다.

월별 감사노트 우수 학생에게는 Thanks 배지를 수여해 칭찬하고, ‘때문에’가 아닌 ‘덕분에’를 생활화하는 전교생 감사노트 쓰기를 정착시켜 간다.

학년별 긍정감사교육도 한다. 1학년 대상 감사나눔교육은 당연 감사활동을 시작으로 감사노트 쓰기의 이해와 감사정의를 통해 일상의 감사를 찾고 감사 방법과 긍정의 힘을 생각한다.

상황감사활동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감사를 실천하는 활동으로, 서로의 다양한 시각을 존중하며 감사 관점을 기른다.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한 감사소통교육은 자기감사, 목적감사, 감사한 토론 활동을 통해 인성과 감사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하는 활동이다. 학생들은 자기감사활동으로 자신의 가치와 역량을 스스로 인식하는 시간을 갖고, 공유토론을 통해 서로의 관점을 이해하고 존중한다.

3학년 학생의 선행감사교육은 3년간의 감사 습관 점검을 통해 면접에서 좋은 인상을 전달하고, 직장인의 비즈니스 매너 중요성과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100감사쓰기’도 한다. 이는 대상에 관한 집중 감사 활동으로, 나에게 영향을 미친 대상을 생각하고 그 대상에 대해 100가지 집중 감사를 감사미소(감사해요, 사랑해요, 미안해요, 소중해요)로 표현하는 활동이다.

마이스터 비전 설정 프로그램은 1학년을 대상으로 ‘큰 꿈, 즉시 행동(Dream Big, Act Now)’이라는 주제로 자아정체성을 확립하고 긍정 에너지를 계발해 셀프 리더십을 함양함으로써 진로비전을 구체화하도록 돕는다.

학생들의 비전은 기수별로 마련한 3곳의 비전 벽(Vison wall)에 게시, 자기주도적 삶의 태도 훈련과 자기 동기부여(Self Motivation)를 위한 비전 선포 시간을 경험한다.

인성과 취업비전 특강은 직장·직무 이해, 산업생태계 이해, 인문학 소양 증진을 주제로 진행한다. 다양한 성공자들을 만나고 미래 직장인으로서의 소양과 인성을 다지고 쌓아 가는 경험이다.

이러한 일련의 활동으로 ㈔행복나눔125가 주최한 ‘2023 감사대상 학교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 장용규 교장 미니 인터뷰

지난해 3월 제4대 공모교장으로 부임한 장용규 교장은 삼성전자와 삼성디스플레이연구소, 개발실, 제조센터 등 기술과 직접 관련된 부서에서 30여 년 동안 근무한 베테랑이다.

그는 퇴직 후 회사 생활로 얻은 값진 경험으로 사회에 도움이 될 만한 일을 찾던 중 수원하이텍고에서 교장을 공모한다는 소식을 듣고 역량을 발휘할 좋은 기회라 생각해 지원했다.

장 교장은 "우리 학교는 ‘산업수요 맞춤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설립한 최고의 메카트로닉스계열 마이스터 고등학교"라며 "전국에서 모인 매우 우수한 학생들은 최고의 교육환경과 최고의 선생님들에게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4대 핵심 역량(복합 문제  해결 능력, 소통과 협업 능력, 비판적 사고 능력, 창의성) 중심으로 교육을 받아 기술명장 꿈을 키운다"고 했다.

이어 "학교는 1일 5감사노트 쓰기, 학년별 긍정감사교육, 100감사쓰기, Thanks H.E.R.O.동아리, 감사리더십 교육, 교사 대상 감사교육, 마이스터 비전 설정 프로그램(비전스쿨), 인성과 취업비전 특강을 비롯한 다양한 인성교육을 체험과 실천 중심으로 진행한다"며 "앞으로 이 부분을 꾸준히 지원해 전통으로 자리잡게끔 하려 한다"고 전했다.

장용규 교장은 "미래사회 생활에 꼭 필요한 한 가지를 선택하라면 ‘인간 됨됨이’를 꼽겠다"며 "바른 인성에 전문 역량을 겸비한 학생상을 지향하면서 학생들을 위한 교육을 계획, 실행에 옮기겠다"고 했다.

김강우 기자 kkw@kihoilbo.co.kr

사진=<수원하이텍고 제공>

※ ‘학생이 행복한 경기교육’은 경기도교육청과 기호일보가 함께 만들어 가는 교육섹션입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