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은 11일 네덜란드 국빈 방문을 위해 성남 서울공항에서 대통령 전용기인 공군 1호기 편으로 출국했다.

윤 대통령은 11일∼15일 3박 5일 일정으로 한국의 유럽 제2교역국이자 반도체 강국인 네덜란드를 국빈 방문해 ‘반도체 동맹’을 구축할 계획이다.

윤 대통령은 이번 방문에서 양국의 반도체 협력 강화에 주력하게 된다.

반도체 연구개발과 설계, 제조장비 기업들을 대거 보유, 촘촘한 반도체 산업 생태계를 갖춘 네덜란드와 다각도로 협력을 강화하겠다는 게 윤 대통령 구상이다.

윤 대통령은 암스테르담 도착 다음 날인 12일 빌럼-알렉산더르 국왕 부부가 주관하는 공식 환영식과 왕궁 리셉션, 친교 오찬과 국빈 만찬 등 일정을 소화한다.

특히 같은 날 오후에는 빌럼 국왕,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과 함께 남동부 벨트호벤 소재 ASML 본사를 찾는다.

내년에 출시될 최신 노광장비 생산 현장을 시찰하고 ASML 등 주요 반도체 기업인들과 함께 전문인력 양성, 차세대 기술 연구·개발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윤 대통령은 ASML ‘클린룸’을 외국 정상으로서는 처음으로 둘러본다

윤 대통령은 국빈 방문 사흘째인 13일 헤이그로 이동, 마르크 뤼터 네덜란드 총리와 단독 정상회담과 업무 오찬 등을 갖고 반도체 협력을 중점적으로 논의한다.

헤이그 리더잘에 있는 이준 열사 기념관도 찾는다.

윤 대통령은 이 밖에 양국 기업인 200여 명이 참석하는 한·네덜란드 비즈니스 포럼에도 참석할 예정이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