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두천시 범시민대책위원회가 13일 서울 용산 국방부 청사 앞에서 총궐기대회를 열고 지원대책 이행을 촉구했다. <동두천시 제공>

동두천시 범시민대책위원회는 13일 서울 용산 국방부 청사 앞에서 동두천 지원대책 이행을 촉구하는 대정부 시민 총궐기대회를 개최했다.

야외 집회임에도 범대위 관계자들을 비롯해 시민 700여 명이 동참했으며 박형덕 시장, 김성원 국회의원, 김승호 시의회 의장, 도·시의원 등 주요 시 관계자도 함께 자리했다.

동두천 특별법 제정을 비롯한 정부의 실질적 동두천 지원대책 이행을 촉구하는 이번 궐기대회는 경과보고, 대회사, 지지 발언, 구호 제창, 결의문 낭독, 퍼포먼스·노래, 국방부 장관 건의문 전달과 면담 순으로 진행했다.

범대위는 결의문에서 "정부는 지난 70년간 모든 것을 포기하고 대한민국을 지키는 안보 울타리가 된 동두천의 슬픔과 절망을 헤아리고, 10년 전 약속 후 미이행한 동두천 지원 대책을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요구안은 ▶캠프 케이시와 호비의 즉각 반환 ▶평택과 같은 동두천 특별법 제정 ▶동두천 국가산업단지 국가 주도 개발 ▶경기북부 의료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의과대학 설립, 모두 네 가지다.

더욱이 정부 외면으로 죽어가는 동두천을 표현한 퍼포먼스는 미 공여지에 묶여 고통받는 동두천 희생을 정부가 철저하게 외면하는 모습을 표현했다.

이어 신원식 국방부 장관과 만남이 성사되면서 박형덕 시장, 김성원 국회의원 들은 대정부 요구사항이 담긴 건의문을 전달하고 동두천이 처한 현실을 설명하며 적극적인 정부 지원대책을 요구했다.

심우현 위원장은 "대한민국은 단언컨대 지금까지 한 번도 우리를 배려한 적이 없으며, 죽음으로 내모는 현실을 개탄한다"며 평택에 버금가는 특별 지원을 강력히 촉구한 후 "오늘 이 자리는 전초전에 불과하다"고 경고했다.

동두천=유정훈 기자 nkyoo@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