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14일 비공개 의원총회를 열고 내년 총선에 적용할 선거제 개편 방안에 대해 논의했으나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는 대선 당시 총선용 위성정당 출현을 방지하기 위해 연동형,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약속한 만큼 이를 지켜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당 지도부가 무게를 싣고 있는 병립형 선거제로 회귀하는 것에 대해서는 반대 의견이 많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임오경 원내대변인은 의원총회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병립형 회귀에 대해선 반대 의견이 좀 많았다"고 말했다.

전날 병립형 비례대표제 회귀를 반대하며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던 이탄희 의원은 의원총회에서 눈물을 보이며 자신의 주장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의원 외에 고민정 최고위원과 김민석 의원 등도 같은 주장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고 최고위원은 페이스북에 "이대로 병립형 회귀를 택한다면 국민에게 한 약속은 헌신짝처럼 버려도 되는 것으로 여겨질 것"이라며 "‘범민주 연석회의’에 민주당이 참여해 그들과 연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도 페이스북에 "준연동형제와 위성정당 방지(법안)를 추진하되 여당이 거부하면 현 제도에 민주당이 참여하는 개혁비례연합을 할 수밖에 없음을 국민께 이해를 구하자"고 밝혔다.

임 원내대변인은 "다음 주에 의원총회를 통해서도 계속 논의를 이어갈 것"이라면서도 "다음 주중으로 어느 정도 결정을 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고 말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