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과 인천본부세관은 19일 인천항 아암물류2단지(송도동)에 통합검사센터를 준공하고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대지 9만9천63㎡, 총면적 5만694㎡에 달하는 통합검사센터는 총 사업비 1천230억 원을 투입한 관세청 역대 최대 규모 사업으로, 2018년부터 5년간 공사를 진행했다.

그동안 인천내항 친수공간 개발계획에 따라 인천항 물류 기능이 내항 중심에서 신항과 남항으로 이동했으나 기존 세관검사시설은 내항에 흩어졌고 노후화되면서 매년 증가하는 수입 컨테이너와 해상특송 물량 처리에 한계가 있었다.

기존 세관검사시설을 통합·이전한 통합검사센터는 컨테이너검사센터, 우범화물(관리대상화물) 집중검사장, 해상특송물류센터로 구성했다.

컨테이너검사센터는 컨테이너검색기를 기존 2기에서 추가로 2기를 신규 도입해 검색량을 2배가량 확대했다. 선별한 우범화물을 개장해 검사하는 관리대상화물 집중검사장 면적은 기존보다 86% 넓어져 증가하는 물량에 효과적 대응이 가능해졌다.

전자상거래 물품을 처리하는 해상특송물류센터는 엑스레이 라인을 기존 6개에서 11개로 확대하고 자동분류설비를 도입해 기존 1천200만 건의 연간 처리 물량이 2천200만 건으로 2배가량 늘어날 전망이다.

해상특송물류센터는 대규모 자동화 설비를 설치한 만큼 물류와 통관에 지장이 없도록 관련 업계와 협력해 업무처리 안정화 기간을 충분히 둔 다음 내년 1월 중 본격 가동할 예정이다.

고광효 관세청장은 "스마트하고 혁신적인 관세행정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사회안전을 위협하는 물품의 국내 반입을 적극 차단하고 국가 번영을 위한 지원책을 지속 펼쳐 나가겠다"고 했다.

배종진 기자 jongjb@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