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의회 김도현 의원은 제289 정례회 5분 발언에서 "시의 지원 사업비를 보훈단체 회원 수가 아닌 단체의 특성과 고유 가치를 계승·발전 시키는 사업 중심 보훈정책으로 확대하고, 고령인 단체에 대한 단계적 사무인력을 증원해달라"고 시에 요구했다고 25일 알렸다.

김 의원은 "워크숍이나 전적지 순례 등의 행사가 회원 중심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지원사업비 편차가 발생하는 것은 이해한다. 하지만 단순히 회원 수를 근거로 지원하는 기계적 보훈이 이뤄지면 상대적으로 고령이 많은 광복회는 앞으로 수년이면 지원할 명분이 사라지게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어제 광복회 정기총회가 있었는데, 추운 날씨에도 80대 고령의 어르신들이 투명테이프로 벽면에 태극기를 붙이는 모습을 보고, 그 태극기가 떨어질까 노심초사 하시는 모습을 보면서, 이것이 독립유공자와 유족의 정신이자 긍지라는 생각을 하게 됐다"고 했다.

그러면서 "현재 9개 보훈단체 지원 현황을 보면 광복회 내년도 사업비는 900만 원, 반면 가장 사업비가 많은 단체는 4천800만 원으로 두 단체 사업비 편차는 3천900만 원이다. 실제로 격년제 해외탐방 예산을 제외한 평균예산 2천390만 원에도 미치지 못한 단체는 광복회 한 곳 뿐"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보훈의 개념 중 하나는 유공자와 유족에 대한 직접적 보상과 지원이고, 다른 하나는 그들이 지키고자 했던 정신적 유산을 후배 시민들에게 더욱 값지게 전승하는 것이다. 필연적으로 나이가 들고 육체가 사라지질지라도 정신적 유산의 가치는 차이가 있지도, 차이를 두어서도 안 된다"고 강조했다. 

안양=이정탁 기자 jtlee6151@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