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학교(총장 박종태) 글로벌정경대학 무역학부가 ‘지역특화청년 무역전문가 양성사업(GTEP; Glocal Trade Experts incubating Program)’에 선정됐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고 한국무역협회가 운영하는 본 사업은 무역업계의 요구에 부합하는 무역인재를 양성하는 산학협력 사업이다. 

양성사업은 2024년부터 2026년까지 3년간 대학생 40명을 선발해 15개월 동안 실무지식과 현장경험을 접목해 해외 특화 지역 수출마케팅 활동을 통한 청년 무역전문가를 양성하고 지역 중소기업의 수출도 지원한다. 

사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무역 관련 이론과 실무에 관한 기본 교육은 물론 학점 취득이 가능한 국내·외 현장실습과 전시회 참여를 통한 수출마케팅 활동 기회 등이 주어진다. 

특히 기본·심화 등 전 과정에 걸친 교육비와 실습비 등이 지원되며, 과정 수료 후에는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무역전문가인증서 및 한국무역협회 수료증 수여, 무역전문가인증서 취득자에 대한 취업기회 지원과 같은 혜택을 제공받는다.

인천대는 ‘서비스수출 선도대학’으로도 지정되어 중동 지역 바이오·의료기기 분야로 지역을 특화하면서 매년 산업통상자원부 약 1억 8천만 원의 지원을 받게 된다. 

옥우석 인천대 GTEP 사업단장은 "앞으로 3년간 중동 지역 특화 교육은 물론 무역실무 교육과 빅데이터 분석, 기술인증 지원 등 3-B(Bio, BigData, Beyond Barriers)로 무장시켜,  인천 및 경기 지역 바이오·의료기기 기업들의 중동 지역 수출판로 개척을 위해 지원할 예정"이라 말했다. 

최상철 기자 csc@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