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중심 더 큰 파주’ 지역에서 치러지는 총선은 갑·을 지역구 모두 석권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윤후덕 의원(3선)이 12년, 같은 당 박정 의원(재선)이 8년째 수성하고 있는 가운데 각각 4선과 3선에 도전한다.

파주갑 지역구는 제19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파주시 선거구가 갑·을로 분구되면서 줄곧 민주당이 여의도행 티켓을 거머쥐었다

지난 2020년 4·15 총선에서 민주당 소속으로 출마한 윤후덕 후보는 당시 신보라 미래통합당 후보를 따돌리고 60.98%라는 득표율로 당선됐다.

이번 총선에서 민주당은 현역 윤후덕(66) 의원에 맞서 서용주(50) 중앙당 상근 부대변인, 조일출(54) 전 이재명 대선 캠프 조직전략실 상근 총괄부실장, 황세영(53) 전 이재명 대선 캠프 조직본부 부실장 같은 50대 정치 신인들이 출사표를 던진 가운데 당내 공천을 위한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반면, 국민의힘은 파주갑 지역이 험지로 분류되는 만큼 현재 당협위원장 자리조차 공석인 상황이다.

윤후덕 의원은 당내에서 예산, 재정, 정책전문가로 꼽힌다.

국회 예결위 간사로서 본예산과 수차례 추경예산 편성을 주도하며 실력을 인정받았다.

이에 제21대 국회가 시작되며 기획재정위원장으로 선임돼 대한민국 조세·재정·경제정책과 법률을 점검하고 제정하는 업무를 총괄했다.

제20대 대통령 선거에서는 민주당 이재명 후보 선대위 정책본부장을 맡아 정책·민생 공약 작성을 주도했다.

현재 국방위원회 소속으로 지난 국정감사에서는 국민적 관심이 컸던 쟁점 사안들을 지적해 2023년 민주당 국감 우수 의원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제22대 총선에서 4선에 도전하는 윤후덕 의원은 "새해 파주는 인구 50만 대도시로 다시 태어난다. 교통, 의료, 교육, 일자리, 문화, 체육, 환경, 예술 같은 모든 분야에서 질적 도약이 이뤄질 것"이라며 "이를 위해 지하철3호선 파주 연장, GTX-A 개통과 GTX 역세권 개발(랜드마크화), 메디컬 클러스터 조성으로 의료 여건 개선, 운정 테크노밸리 안정적 추진, 파주 평화경제특구 지정까지 아직 파주에는 해야 할 일이 많다"고 강조했다.

이어 윤 의원은 "많은 사람들이 살고 싶어 하는 파주를 만들고자 한결같이 파주 발전에 진심인 일꾼, 경험과 역량을 충분히 갖춘 국회의원이 필요하다"라며 "파주 시민의 찐심부름꾼이 되겠다"고 전했다.

서용주 중앙당 상근부대변인은 전남 완도 출생으로 전남대와 국방대학원을 수료했다.

설훈 의원실과 우상호 의원실을 비롯해 국회보좌관을 거쳐, 제20대 이재명 대선캠프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을 역임했다.

채널A, TV조선 같은 종편 프로그램에서 진보 측 패널로 종종 출연한다.

황세영 정책위원회 부의장은 서울대 인류학과를 졸업해 학생운동과 노동운동을 했고, 현직 공인노무사로서 서울시 정책자문특별보좌관 정책위원회 부의장을 역임한 정책 전문가다.

제20대 이재명 대선 캠프 조직본부 부실장을 맡아 활동했다.

조일출 파주예산정책연대 상임대표는 전남 화순 출생으로 한양대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조 상임대표는 민주연구원 부원장, 송영길 당대표 전략특별보좌관 들을 거쳐 제20대 이재명 대선 캠프 국민사회화합특보단 공동단장을 맡아 활동했다.

국민의힘은 윤명구(63) 경기도당 부위원장이 출사표를 던졌다.

기업인 출신으로 파주시 조리읍 기업인 협의회 회장을 거쳐 현재 파주상공회의소 운영위원, 경기도 인쇄기술협회 회장으로 활동 중이다.

윤 부위원장은 "교통·교육·복지혁신을 공약으로 이 지역 국회의원이 차지한 12년간 교통과 기반시설 같은 파주 발전이 한참 뒤처져 있다며 파주 생활 40년간 험지 파주갑 지역구에서 목격한 문제점과 불편함을 해결하겠다"고 전했다.

이 밖에 파주가 고향인 손배옥(62) 전 파주시의원이 자천타천으로 거론된다.

진보당에서는 안소희(44) 파주시 지역위원장이 출사표를 던졌다. 파주 출신인 안 위원장은 문산제일고를 나와 한신대 문예창작학과에 재학 중이다.

제5·6·7대 파주시의원을 지낸 안 위원장은 현재 진보당 파주시 지역위원장과 진보당 경기도 대변인을 맡고 있다.

한편, 총선 이슈는 파주갑 선거구 최대 현안 중 하나인 ‘지하철 3호선 파주 연장’ 현실화와 유입된 유권자들의 정서를 누가 먼저 파악하느냐가 당락을 가를 것으로 보인다.

파주=이준영 기자 skypro1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