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경기교육 최고의 정책 뉴스는 ‘교육활동 보호’로 나타났다.

경기도교육청은 27일 올해 주요 교육정책과 각종 이슈를 총망라해 ‘2023 경기교육 10대 뉴스’를 발표했다.

10대 뉴스는 지난달 20일부터 나흘간 진행한 SNS 설문조사로 선정했다.

설문에서 21%를 차지한 ‘교육활동 보호’ 정책이 1위를 차지했다.

7월 서울 서이초등학교 교사가 극단적 선택을 한 사건을 계기로 교권침해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됐다. 이에 도교육청을 비롯한 전국 각 시도교육청들은 교육활동 침해 사전 예방을 비롯해 교권 존중문화 조성을 위한 교육과 대응 방안을 모색했다. 2위는 ‘지역맞춤형 경기공유학교(12%)’가, 3위는 ‘초등책임돌봄(10.5%)’이다.

경기공유학교는 학생 개별 맞춤 교육 실현을 위해 지역 전문가와 교육자원을 활용하는 학교 밖 학습 플랫폼이다. 도교육청은 올해 6개 교육지원청을 중심으로 시범운영했으며, 2024년에는 모든 교육지원청으로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IB 프로그램(9.2%)’, ‘스마트워크(8.2%)’, ‘교육지원청 화해중재단 운영(8%)’, ‘AI 활용 교수·학습 플랫폼 하이러닝 시범운영(7.8%)’, ‘경기미래교육과정(7.8%)’, ‘학교업무개선담당관 신설(3.8%)’, ‘학교공간 조성(3.5%)’이 10대 뉴스에 이름을 올렸다.

이길호 도교육청 홍보기획관은 "내년에는 더 좋은 정책을 경기교육 구성원들과 함께 추진해 새로운 미래교육을 향해 도약하겠다"고 했다.

김강우 기자 kkw@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