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는 안전하고 스마트한 교통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한 ‘이천시 지능형교통체계(ITS) 구축사업’을 완료하고 정상 운영에 들어간다고 2일 알렸다.

시는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에 선정돼 2022~2023년 2년간 총사업비 50억(국비 30억, 시비 20억)원을 들여 구축사업을 진행했다.

경충대로와 이섭대천로, 서이천로 들 주요도로 41.2㎞ 구간에 CCTV 13곳, 스마트교차로 23곳, DSRC-RSE 16곳, 영상검지기 4곳, 도로전광표지 5곳, 스마트횡단보도 3곳, 긴급차량우선시스템 고도화 같은 인프라를 구축했다.

또한 교통정보센터 개선으로 실시간 교통정보 수집과 제공으로 교통환경이 개선되리라 기대한다.

이와 함께 교통정보 대민서비스를 위해 PC, 모바일 들의 환경에서 이용이 가능한 교통정보센터 홈페이지(https://its.icheon.go.kr)를 오픈해 실시간 소통정보, CCTV영상, 돌발정보 들을 제공해 시민이 원하는 다양한 교통정보를 제공한다.

시 관계자는 "이번 이천시 ITS 구축사업을 시작으로 앞으로 공모사업 들에 적극 참여해 첨단교통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긴급차량우선신호 관계기관 확대, 적색잔여시간표시, 보행신호음성안내와 같은 스마트횡단보도시스템 같은 시민체감형 지능형교통시스템을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이천=신용백 기자 syb@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